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광주광역시의회, 신속한 '지방의회법' 제정 국회 건의

광주

    광주광역시의회, 신속한 '지방의회법' 제정 국회 건의

    '국회, 광주의 날'행사 통해 우원식 국회의장에게 전달

    광주광역시의회는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광주의 날' 행사에서 우원식 국회의장을 예방하고 신속한 지방 의회법의 제정을 국회에 건의했다. 광주광역시의회 제공광주광역시의회는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광주의 날' 행사에서 우원식 국회의장을 예방하고 신속한 지방 의회법의 제정을 국회에 건의했다. 광주광역시의회 제공
    광주광역시의회는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광주의 날' 행사에서 우원식 국회의장을 예방하고 자치분권 강화를 위한 지방의회법의 신속한 제정을 촉구하는 건의서를 전달했다.
     
    이날 건의서 전달에는 신수정 의장, 서용규·채은지 부의장, 정다은 운영위원장 등 16명의 광주광역시의회 의장단 및 의원들이 참여했다.
     
    신수정 의장은 "지방자치 출범 34년째를 맞았지만, 여전히 지방의회는 반쪽짜리 독립에 머물러 있다"며 "온전한 지방자치 실현을 위해서는 의회의 예산편성권 확대·강화, 사무기구 조직권·인사권의 독립, 정책지원 전문 인력의 의원 1인당 1명 확대 등 의회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실질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지방의회법 제정이 시급하다"며 신속한 입법을 제안했다.
     
    이에 우원식 국회의장은 "새로운 지방분권 시대를 열기 위해서는 국회와 정당 그리고 지방 정부의 다양하고 새로운 협업 시스템이 필요하다"며 "지방자치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에 광주광역시의원들의 노력에 감사하며 제출하신 법안은 국회 차원에서 면밀히 검토해 조속한 시일 내 국회에서 통과되도록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