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선출…오늘 새 내각 출범(종합)

아시아/호주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선출…오늘 새 내각 출범(종합)

    이시바 총재, 제102대 총리 확정
    각료 명단 발표 후 내각 정식 출범

    이시바 시게루 일본 자민당 총재가 지난 27일 선거에서 이긴 뒤 기자회견에 참석한 모습. 연합뉴스이시바 시게루 일본 자민당 총재가 지난 27일 선거에서 이긴 뒤 기자회견에 참석한 모습. 연합뉴스
    이시바 시게루(67) 일본 집권 자민당 신임 총재가 총리로 선출됐다.

    이시바 총재는 1일 중의원(하원)과 참의원(상원) 본회의에서 열린 총리 지명 선거 결과, 각각의 투표 모두에서 과반 표를 얻어 일본 제102대 총리에 올랐다. 총리 선출이 완료됨에 따라 일본 정부 대변인인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은 이날 이시바 내각 각료 명단을 발표하고, 내각은 같은날 저녁 정식으로 출범한다.

    이시바 총재는 12선 의원으로 농림수산상·지방창생담당상·방위상 등을 지냈다. 그는 태평양전쟁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지 않았고, 일본의 전쟁 책임 문제를 직시해야 한다고 말하는 등 비교적 온건한 역사 인식을 갖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따라 이시바 집권 기간에도 윤석열 대통령과 전임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구축한 한일관계는 대체로 유지될 전망이다. 다만 이시바 총재가 방위력 강화를 강하게 주창해왔고 자위대를 헌법에 명기하는 개헌 등을 추진할 가능성이 있어 한국을 비롯해 주변국과 갈등을 빚을 소지도 있다.

    이시바 총재는 이날 밤 10시쯤 기자회견을 열고, 새 내각의 기본 정책과 중점 방침을 설명할 예정이다. 일본의 총리 교체는 2021년 10월 이후 약 3년 만이다. 이날 오전에 사직한 기시다 후미오 전 총리의 재직일수는 1094일로 제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 8번째로 길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