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가계소비가 좀처럼 늘지 않는 모습이다. 올해 3분기까지 집계된 소매판매액 지수가 10개 분기 연속 감소, 역대 최장기간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과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소매판매액지수는 100.7(불변·2020년=100)로, 지난해 같은 분기보다 1.9% 감소했다.
상품 소비를 보여주는 소매판매액지수는 2022년 2분기(-0.2%)부터 꺾이기 시작해 2년 반째 줄어, 1995년 관련 통계 작성 이래 가장 긴 기간 감소세다.
소비 감소는 내구재와 준내구재, 비내구재에서 고루 나타났다.
1년 이상 쓸 수 있고 주로 고가 상품인 내구재 판매액지수는 2022년 1분기(-2.4%)부터 올해 3분기(-0.4%)까지 작년 2분기(0.5%)를 제외하고 매 분기 줄었다.
승용차는 올해 들어 1분기(-8.4%)와 2분기(-13.2%)에 큰 폭 감소했고, 3분기(-1.4%)에도 반등하지 못했다. 지난해 수요가 크게 늘었던 전기차가 화재사고로 판매가 위축된 영향이 컸다.
가전제품도 2022년 2분기(-4.5%)부터 올해 3분기(-3.3%)까지 10개 분기째 내림세다. 코로나19 시기 수요가 늘었다가 아직 제품 교체 주기를 맞지 않아 판매가 저조하다는 분석이다.
의복 등 준내구재 판매액지수는 지난해 동기보다 4.7% 감소했다. 특히 지난해 2분기(-1.7%)부터 6개 분기째 마이너스다.
비내구재는 음식료품 등 소비가 부진해 2022년 3분기(-1.4%)부터 9개 분기 연속 마이너스다. 이는 역대 최장기간 감소세다.
코로나19 팬데믹 종료 뒤 여행과 외식 수요가 늘어 증가세를 보이던 서비스 소비도 다시 주춤하는 모습이다.
3분기 서비스업생산지수는 116.2(불변·2020년=100)로 작년 동기보다 1.0% 증가하는 데 그쳤다. 2021년 1분기(0.7%) 이후 14개 분기 만에 가장 낮은 증가율이다.
이밖에 내수와 밀접한 도소매업 생산은 지난해 2분기(-1.1%)부터 올해 3분기(-2.1%)까지, 숙박·음식업도 지난해 2분기(-2.0%)부터 올해 3분기(-1.9%)까지 각각 6개 분기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