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서현옥(평택3) 의원은 5일 열린 제37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평택항의 탄소 중립 실현을 위해 경기도의 보다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했다. 경기도의회 제공경기도의회 미래과학협력위원회 소속 서현옥(더불어민주당, 평택3) 의원은 5일 "평택항의 탄소중립 실현 및 2040년까지 수소 항만으로의 전환을 위해 경기도가 보다 적극적으로 노력해 줄 것"을 촉구했다.
서 의원은 이날 열린 제379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서 의원은 "국가와 시, 민간이 88%의 예산을 투입한 수소교통복합기지는 2023년 준공됐고, 그 안에 스타트업센터를 열어 3개 기업이 수소모빌리티용 액화수소저장탱크 등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대차도 수소 카트랜스포터(차량운반 트럭)를 시범 도입하는 등 제 역할을 하고 있다"며 "중심이 되어야 할 경기도는 예산은 국가에, 사업은 시와 민간에 떠넘기고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어 "무엇보다 야드트랙터, 트랜스퍼크레인 등 하역장비의 친환경 전환 지원이 시급하다"며 "경유 엔진을 LNG엔진으로 교체하고, 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하면 초미세먼지 배출을 80% 이상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자동차 처리 비중이 높은 평택항의 특성상 수소 카트랜스포터 전환에 보조금을 지급하면, 탈탄소 효과가 클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민간기업이 스스로 친환경 물류로 전환할 수 있도록 경기도가 인센티브를 마련해 줄 것도 주문했다.
서 의원은 "국제해사기구(IMO)가 채택한 '2023 온실가스 감축전략'에 따라 국제해운에서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 '제로'를 달성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며, "경기도의 적극적인 정책과 지원으로 평택항이 탄소중립 수소복합지구의 모범사례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2021년 경기도와 평택시는 평택항을 2040년까지 '탄소중립 수소복합지구'로 조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