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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2026년까지 전기이륜차 비중 5배 늘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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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 2026년까지 전기이륜차 비중 5배 늘린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7일 열린 '소상공인 전기이륜차 보급 업무협약식'에서 BSS(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을 이용해 전기이륜차의 배터리를 교체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이 7일 열린 '소상공인 전기이륜차 보급 업무협약식'에서 BSS(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을 이용해 전기이륜차의 배터리를 교체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친환경 배달 등을 위해 3.7%에 불과한 전기이륜차 비중을 오는 2026년까지 2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내놨다.

    서울시와 환경부는 7일 소상공인의 친환경 배송을 위한 '소상공인 전기이륜차 보급 확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는 서울시, 환경부, 종로구, 동대문구, 소상공인연합회, 엘지에너지솔루션, 대동모빌리티, 케이알모터스 등 8개 기관이 참여했다.

    협약에 따라 서울시와 환경부는 소상공인의 전기이륜차 구매 부담을 줄이고, 국가표준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을 구축해 전기이륜차로의 전환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국가표준형 전기이륜차는 다양한 기종에 동일 배터리를 탈착할 수 있으며, 배터리 교환형 충전시설(BSS)을 통해 배달 종사자들이 충전 시간 없이 완충 배터리를 교체할 수 있어 전기이륜차 이용이 한층 편리해질 전망이다.

    또한, 종로구와 동대문구, 소상공인연합회는 전기이륜차 보급 홍보와 안전운행 교육을 담당하고, 엘지에너지솔루션, 대동모빌리티, 케이알모터스는 전기이륜차 보급과 충전시설 설치를 위한 기술적·재정적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번 협약을 통해 2024년 기준 1만6천 대 수준인 전기이륜차를 대폭 늘려, 2026년까지 전기이륜차 비중을 20%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내놨다. 현재 서울에 등록된 이륜차는 42만6천 대로, 이 중 전기이륜차는 3.7%에 불과하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소상공인 여러분의 전기이륜차 구매 자부담 비용이 다소나마 줄어들 수 있어 기쁘다"라며, "서울시는 모든 기관과 협력해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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