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카카오톡 단체 채팅방 운영이 더욱 간편해진다. 일일이 전화번호를 교환해야 했던 번거로움 없이 가까이 있는 것만으로도 단체 채팅방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면서다.
카카오톡은 이번 정기 업데이트를 통해 '주변 친구 초대' 기능을 추가했다. 주변 친구 초대 기능은 근방 1㎞ 이내에 있는 사람들과 곧바로 '팀채팅'을 만들어 대화할 수 있는 기능이다.
'주변 친구 초대'는 전화번호나 카카오 ID를 공유해 친구를 추가하는 절차 없이 빠른 대화가 가능하다. 이용자가 기능을 활성화하면 해당 채팅방의 입장코드가 생성되고, 참여 희망자는 방장으로부터 구두로 입장코드를 전달 받아 입력해 채팅에 참여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채팅 탭에서 팀채팅 개설과 동시에 활성화 할 수 있다. 이미 개설된 팀채팅도 최신 버전의 카카오톡을 사용하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는 처음 참석한 세미나, 행사 등에서 급하게 주채팅방을 만들어 소통해야 할 때 편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카카오는 카카오톡을 활용한 관계 및 상호작용이 늘어나면서 친구 관리를 간편하게 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친구 프로필에 나만 볼 수 있는 '메모' 기능을 추가했다. 메모에는 '국문학과 24학번', '거래처 대리' 등 친구를 기억할 수 있는 내용을 남길 수 있다.
친구 프로필 '삭제'도 더욱 간편해졌다. 기존에는 친구를 삭제하기 위해 차단을 한 뒤 차단 탭에서 삭제해야 했다. 이제는 친구 프로필을 길게 누르면 숨김과 차단 외에도 삭제 메뉴가 바로 떠서 삭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