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파업 D-1, 마주앉은 철도 노사. 연합뉴스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5일로 예정된 철도노조의 총파업에 대비해 비상 수송 체제에 돌입했다.
4일 코레일에 따르면 비상 수송 대책본부를 24시간 운영하며 열차 운행 조정과 안전대책 수립 등 파업 대비 종합 대책을 마련했다.
우선 이용객이 많은 출퇴근 시간대 수도권 전철과 KTX 열차에 운전 경력이 있는 내부 직원과 외부 인력 등 동원할 수 있는 자원을 투입해 열차 운행 횟수를 최대한 확보하기로 했다.
파업 예고 기간 중 KTX는 67%, 일반열차 새마을호 58%, 무궁화호 62%, 수도권 전철은 평시 대비 75%(출근 시간대는 90% 이상) 수준의 운행을 유지할 계획이다.
화물열차는 수출입 화물과 산업 필수품 등 긴급 화물 위주로 수송하고 평시 대비 22%를 유지한다.
파업 시 인력은 필수 유지 인력 1만 348명, 대체인력 4513명 등 총 1만 4861명으로 평시 인력의 60.2% 수준이 될 전망이다.
기관사 등 대체인력은 열차 운행 경험과 비상시 대처 능력을 갖춘 경력자를 투입하기로 했다. 업무 투입 전 현장실무 중심의 교육을 마치고 철도안전법 및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른 자격 및 법정 교육을 완료했다.
코레일은 열차 이용객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모바일 앱 '코레일톡'과 홈페이지, 역 안내방송, 여객안내시스템(TIDS), 차내 영상장치 등에서 고객 안내를 강화할 계획이다. 코레일톡과 홈페이지에서 조회되지 않는 열차는 운행이 중지된 열차라고 코레일은 설명했다.
파업으로 운행 중지된 열차 승차권을 예매한 고객에게는 개별 문자메시지(SMS)와 코레일톡 푸쉬 알림을 발송 중이다. 추가로 운행이 조정되는 경우 실시간으로 코레일톡과 홈페이지 팝업을 업데이트하고 문자메시지를 통해 안내할 계획이다.
파업 예고 기간 중 승차권을 반환 또는 변경하는 경우 모든 열차의 위약금을 면제하며 운행이 중지된 열차 승차권은 따로 반환신청을 하지 않아도 일괄 전액 반환한다.
한편 이날 오후 4시부터 코레일 사측과 노조는 서울 중구 코레일 서울본부에서 교섭을 시작했다.
철도노조는 정부 임금가이드라인 2.5% 수준의 기본급 인상과 노사합의에 따른 타 공공기관과 동일한 기준의 성과급 지급, 임금체불 해결 등을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