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부산시장이 19일 긴급 민생안정 5대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내수 부진 속에 빚어진 12·3 내란사태 여파로 사회 각계의 혼란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부산시가 4500억원을 투입해 민생안정에 나선다.
부산시는 19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박형준 시장 주재로 '제49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긴급 민생안정 5대 프로젝트를 추진하기로 했다.
전문가 자문과 관련 업계 및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마련한 민생안정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시는 모두 4500억원을 투입한다.
시는 먼저, 소비 진작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 소비 회복을 위해 내년 1월 1일부터 2개월간 동백전 캐시백 한도금액을 월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상향하고 캐시백 비율도 5%에서 최대 7%까지 확대한다.
또, 동백전을 20만원 이상 사용한 4050명을 추첨해 정책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다양한 소비 붐업 이벤트를 마련할 예정이다.
시는 이와 함께 기관별 업무추진비 일부를 내년 설 명절 전까지 미리 결제한 뒤 재방문을 약속하는 '부산 착한결제 캠페인(선결제)'을 추진한다. 공공부문이 선도하고 민간부문으로 동참을 확산하는 이 캠페인은 현재 40개 기관이 54억원 규모의 참여 의사를 밝힌 상태다.
소상공인 경영안정을 위한 지원에도 팔을 걷어붙인다.
소상공인 자금난 해소를 위해 1800억원 규모의 '비타민 플러스' 자금을 마련한다. 중·저신용자의 경우 대출한도를 8천만원으로 확대하고 1%의 이자 차액을 보전한다.
출산과 육아에 따른 휴·폐업 부담을 덜기 위한 '육아 응원패키지 지원사업'을 신규로 추진한다. 이 사업은 출산 등으로 인한 대체 인건비를 3개월간 월 최대 100만원 지원하고, 만 8세 이하 자녀를 두고 있는 무주택 소상공인에게는 1인당 100만원의 육아 응원금을 지원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폐업과 질병 등 생계 위협으로부터 생활 안정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 '노란우산 가입장려금' 예산을 내년에는 10억원이 추가된 30억원으로 편성하고, 소상공인 재기를 돕기 위한 '사업정리 도우미 사업'도 기존 250만원에서 400만원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12·3 내란사태 여파로 외국인 관광객 감소가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시는 도시 안전 홍보와 할인 프로모션 등을 통해 관광 활성화를 지원한다.
부산시가 19일 제49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개최했다. 부산시 제공부산 여행을 독려하기 위한 비짓부산패스의 빅(BIG)3권을 50% 할인하는 등 대대적인 할인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해외관광객 유치혜택을 조기 지원해 여행사의 부담을 덜어주고, 근거리 국가를 대상으로 한 설 연휴 프로모션을 조기 시행하기로 했다.
특히, 안전한 부산을 지속해서 홍보해 외국인 관광객과 기업 등이 부담 없이 부산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관련해 박형준 시장은 51개 우호·자매도시 등에 도시 안전을 강조하는 서한문을 보내기도 했다.
시는 시민복지 안전망도 보다 두텁게 한다. 내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산모와 신생아에 산후조리와 건강관리비로 출생아 당 최대 100만원을 지원하는 '부산형 산후조리 경비 지원사업'을 시작한다. 어린이집 필요경비 중 2세 이상 현장 학습비도 신규 지원하기로 했다.
또, 건설업 근로자 고용 안정을 위해 고용유지 상생 협약을 체결한 사업장에 4대 보험료 부담분을 지원하고,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근로사업' 지원 범위도 확대할 계획이다.
시는 물가안정을 위한 프로젝트도 마련했다. 주요 농축수산물 품목들의 물량을 확보해 밥상 물가 잡기에 나서고 현재 시청과 구·군 등 세 곳에서 운영하던 직거래 장터를 여덟 곳으로 확대한다.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공공요금은 내년 상반기 내 동결을 유지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시가 가진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이번 민생안정 대책을 마련했다"며 "우리 경제가 위기를 넘어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도록 시장을 비롯한 시 직원 모두가 엄중한 각오를 갖고 민생 회복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 시장과 안성민 부산시의회 의장, 양재생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등은 회의 이후 영도 남항시장을 방문했다. 박 시장 등은 이번 방문에서 소비 촉진과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착한결제 릴레이 캠페인'의 1호 참여자로 나서며 소상공인들을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