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시민을 위한 대구 역사서 '한 손에 들어오는 대구 역사' 발간

대구

    시민을 위한 대구 역사서 '한 손에 들어오는 대구 역사' 발간

    대구시 제공대구시 제공
    시민을 위한 대구 역사서 '한 손에 들어오는 대구 역사'가 발간됐다.

    이번에 새로 나온 '한 손에 들어오는 대구 역사'는 일반 시민이 잘 알기 어려운 대구의 역사를 한 권으로 정리한 것으로 지난 1995년 대구시가 대구 역사 전반에 대해 정리한 '대구시사'가 나온지 29년 만이다.

    책은 이제까지 대구의 역사에 대해 밝혀진 내용을 시민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시대별 주제로 나눠 구성됐다.
     
    우선 대구의 역사를 선사 시대, 고대, 고려 시대, 조선 시대, 근대, 현대로 구분하고, 각 시대의 중요한 사건·정치·사회·경제·문화 등을 알 수 있도록 총론을 포함해 32개 주제를 선정했다.
     
    각 주제는 10쪽 전후 분량으로 정하여 주보돈 경북대학교 명예교수의 총론을 시작으로 각 주제별
    전문가 32명이 정리했다.

    주제 중 중요하거나 재미있는 내용은 '알면 재미있는 대구 역사'라는 짧은 글을 넣어 시민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했다.

    대구시는 앞으로도 대구의 역사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고 편찬해 시민들이 쉽게 읽을 수 있도록 '대구역사총서' 시리즈를 계속 발간할 예정이다.
     
    '한 손에 들어오는 대구 역사'는 대구뿐만 아니라 전국의 역사 연구기관과 도서관 등지에 배부될 예정이며, 대구광역시 홈페이지에서도 전자책으로 열람할 수 있다.
     
    이재성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대구의 역사를 한 권으로 정리하는 어려운 작업에 함께 해 주신 연구자, 관계자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 비록 대구 지역사 연구의 작은 한 걸음이지만, 앞으로 대구 지역사 편찬 사업의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며, "대구 시민들께서 지역의 역사와 정체성에 대해 생각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며, 시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