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분위기 물씬나는 명동. 연합뉴스최근 대내외 경제여건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국내 소매유통시장이 내년 0.4% 성장에 그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응답업체 66.3%, 내년 유통시장 '부정 전망'
대한상공회의소가 26일 발표한 '2025년 유통산업 전망조사' 결과에 따르면, 내년 소매시장은 올해 대비 0.4% 성장에 그칠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이후 가장 낮은 수치다. 조사는 지난달 7~15일 전국 소매유통업체 300개를 대상으로 모바일 및 전화 조사 방법으로 진행했다.
응답업체의 66.3%는 내년 유통시장이 올해보다 부정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부정평가의 이유로는 소비심리 위축(63.8%)을 가장 많이 꼽았고, 이어 고물가 지속(47.7%), 고금리 지속에 따른 가계부채 부담증가(38.2%), 시장경쟁 심화(34.2%), 소득·임금 불안(24.2%) 순이었다.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온라인쇼핑(2.6%)이 업체 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부정적(64.6%)으로 평가하는 업체가 더 많았고, 그 이유로는 경쟁심화에 따른 수익성 악화(78.7%), 비용상승(63.8%), 차이나커머스 국내 진출확대(51.1%) 등이 꼽혔다.
대형마트업계는 내년 시장 성장률을 0.9%로 전망했다. 대형마트 3개 중 2개 업체(64.2%)는 내년 시장을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었다.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온라인과의 경쟁심화(94.1%), 고물가‧고금리 지속에 따른 소비 둔화(55.9%), 할인경쟁에 따른 수익성 악화(50.0%) 등을 이유로 꼽았다.
백화점업계에서 전망한 내년 시장 성장률은 0.3%였다. 내년 시장을 부정적으로 보는 업체는 68.4%였다. 그 이유로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53.8%), 고물가·고금리로 합리적 소비성향 확산(15.4%) 등을 제시했다.
편의점업계(-0.3%)도 성장이 정체할 것으로 전망했다. 업태 중 부정적 전망 비중이 70%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내년 시장을 부정적으로 보는 이유로 고물가‧고금리에 따른 소비위축(86.8%), 인건비 등 비용상승(85.3%), 편의점 간 경쟁심화(76.5%) 등을 들었다.
슈퍼마켓업계는 내년 성장률을 –0.7%로 전망했다. 부정적 전망 비중은 58.7%였다.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그 이유로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악화(33.3%), 온라인과의 경쟁심화(29.6%) 등을 꼽았다.
한국유통학회장인 이동일 세종대 교수는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인상 우려, 고환율 등으로 최근 국내 경제와 기업의 불확실성과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며 "이에 따라 국내 소매유통업계가 체감하는 불안감이 그만큼 높아진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시장 10대뉴스 '고물가', '차이나', '티메프' 등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들이 배추, 무 등 김장용 채소들을 구입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2024년 유통업계 10대 이슈' 조사에서는 '고물가·고금리에 소비심리 꽁꽁(60.7%)'이 1위로 선정됐다. 고물가·고금리 상황이 이어지면서 내수회복이 지연됐고, 하반기에는 미국우선주의와 보호무역주의를 표방하는 트럼프 2기 출범이 예고되면서 경기 둔화에 대한 우려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차이나커머스의 공습(54.3%)', '티몬·위메프 정산지연 사태(21.7%)', '편의점 편장족(19.7%)', '다이소에서 화장품을 산다(18.0%)', 'SNS기반 마케팅 강화(15.0%)', 'AI 등 신기술 활용 확산(11.3%)', '비효율 사업 매각·정리(11.3%)',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전환 확산(10.3%)', '점포리뉴얼로 생존 모색(10.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미국의 우선주의와 수입관세 인상 등의 우려로 국내외 경제의 불확실성이 2025년을 좌우할 강력한 키워드로 부상하고 있는 만큼 우리 유통기업들은 다양한 시나리오와 대응책을 미리 준비하고 정확한 분석을 통해 리스크에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