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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책

    2035년까지 '광역교통 R&D 로드맵' 최종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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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요약

    태그리스 시스템 고도화…AI 활용한 혼잡 예측
    땅꺼짐 이상징후 자동 탐지…탄소포집장치 개발도

    연합뉴스연합뉴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2035년까지의 광역교통 분야 중장기 연구개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광역교통 R&D(연구개발) 로드맵(2026~2035)' 최종 발표회를 10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광역교통 분야 연구개발에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술을 도입하고 기후위기와 각종 재난으로 높아진 안전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철도와 도로 및 AI 등 각 분야 전문가들과 논의해 총 21개 핵심기술을 선정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우선 교통서비스 확대를 위해 혼잡한 출·퇴근 시간 승·하차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태그리스(버스 승·하차 시 교통카드 등의 태그 없이 지나가기만 해도 자동으로 요금 결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AI·디지털 트윈을 활용한 철도·환승센터의 혼잡·재난 예측 시스템을 구축한다.

    도로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대중교통 차량에 센서를 부착해 땅꺼짐 등 이상징후를 자동으로 탐지·전송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철도 운행장애 발생 시 AI를 활용해 열차를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는 원격운전 기술도 연구한다.

    대기오염을 줄이기 위해 수소트램·버스 등 친환경 교통수단의 성능을 고도화하고, 대규모 수송이 가능한 BRT 전용차량·시스템을 개발한다. 도심 대기질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광역교통 수단에 설치가 가능한 탄소포집장치 개발을 추진한다.

    김용석 대광위원장은 "이번 광역교통 R&D 로드맵은 AI 등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편리하고 안전한 광역교통 환경을 만들기 위한 10년의 약속"이라며 "연구기관, 지자체 및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연구과제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회에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도로공사,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 교통분야 전문가 약 100명 참석할 예정이라고 대광위는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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