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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시내 초중고 교사 절반 가량이 "쓸 데 없는 잡무가 너무 많다"고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서울지부는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스승의 날을 맞아 서울시 근무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생활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는 지난 6~11일 일주일간 서울 시내 초중고 교사 150명(초등 23명, 중등 71명, 고등 56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전화 설문 방식으로 실시됐다.
교사들은 먼저 ''학교 생활 중 가장 어려운 점''으로 "쓸 데 없는 잡무가 너무 많다"(44.5%)고 입을 모았다.
또 "생활지도와 수업이 힘들다"(30.3%), "교장의 비민주적인 학교 운영"(16.1%) 등이 뒤를 이었다.
동작구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요 근래 하루에 공문 다섯 개를 처리한 적이 있다"고 답했고, 동부 지역의 한 중학교 교사는 "잡무 때문에 학교는 너무 바빠 아이들 얼굴 제대로 한 번 볼 시간이 없다"고 답했다.
실제로 전교조 서울지부가 조사한 결과 문용린 교육감 부임 이후인 지난 3~4월 공문 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초등학교 66%(513→855건), 중학교 26%(719→906건), 고등학교 35%(718→967건)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들 가운데 절반(50%)은 또 문 교육감의 정책 추진 방향 가운데 ''정약용 프로젝트, 나라사랑 교육 강화''가 가장 문제가 있다고 평가했다.
정약용 프로젝트는 정직과 약속, 용서 프로젝트의 줄임말로 학생들에게 인성덕목을 기를 수 있는 목표를 스스로 약속하고 추진하도록 하는 정책이다.
아울러 교사들은 문 교육감의 정책 가운데 ''일반고 자율학교 지정''(17.8%), ''교장 권한 강화''(14.4%) 등에도 불만을 나타냈다.
교사들은 또 교권 강화,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해 "잡무와 전시행정 폐지가 가장 시급하다"(55%)고 생각했다.
이어 "민주적 학교 운영 정착"(15.4%), "자사고 고교 선택제 폐지"(13.4%), "학급당 학생 수 감축"(10.1%)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BestNocut_R]
전교조 서울지부는 "문 교육감의 ''교권 강화 정책''은 불성실한 학생에 대한 배제, 학생과 학부모와의 대결구도만 만들었다"며 "진정한 교권 보호는 수업을 준비하고 아이들과 눈빛을 마주칠 수 있는 연구시간과 심리적 여유"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