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기업들이 재무건전성 악화로 인해 '빚을 내 빚을 갚는' 상황에서도 해마다 '성과급 잔치'를 벌이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새누리당 이명수 의원은 25일 한국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철도공사의 부채가 지난 5년 동안 매년 10%씩 증가해 지난해 11조 6천억 원에 달하고, 올해 13조 원을 넘어설 전망"이라며 "부채비율도 지난 2006년 68.9%에서 지난해 214.7%로 급증했다"고 밝혔다.
"지속적인 영업 손실 등 유동성 부족에 따른 금융부채가 총부채의 83.7%인 9조 7천억 원에 이르며, 오는 2020년 30조 원 대에 육박할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으면서 철도공사의 재무건전성 악화를 우려했다.
이 의원은 이어 "철도시설공단도 지난해 부채총액이 17조 3천억 원으로, 지난 2007년 기준 8조 7천억 원에서 두 배 가까이 늘었으며, 금융부채 잔액은 15조 2천억 원에 달하고 부채비율도 50.3%에서 87.9%까지 확대돼 재무건전성에 큰 위협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명수 의원은 "상황이 이런데도 지난 5년 동안 두 공공기관의 성과급 지불액은 1조 3천억 원으로, 매년 평균 2천 600억 원이 지급되는 등 빚 내서 빚 갚고 있는 상황에서 성과급 잔치를 벌이고 있다"고 꼬집었다. {RELNEWS:right}
민주당 신장용 의원은 "철도공단이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상여금 및 인센티브 명목으로 768억 2천 200만 원을 임직원에게 줬다"며 "7명의 임원은 5년간 1인당 평균 1억 5천 750만 원을 받았고, 특히 이사장이 챙긴 성과급이 1억 7천만 원에 달했다"고 질책했다.
신 의원은 "금융부채가 급증하고 있는 상태에서 성과급 잔치는 도덕적 해이의 전형"이라면서 "이사진을 포함한 전 임직원은 최소한의 성과급만 받고 자진 삭감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