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새로운 금·은 투자 '불리온 주화' 뜬다

 

이른바 '불리온 주화'(Bullion Coin)가 금·은에 대한 새로운 투자법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불리온 주화는 금·은의 유통을 목적으로 산금국(産金國)의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법정통화(Legal Tender) 형태의 주화다. 순도 90%~99.99%로 국제 시세 대비 작은 프리미엄이 붙는다.

높은 프리미엄이 붙는 기념주화와 달리 국제 금·은 시세에 기반해 값이 형성된다. 법정통화로 발행되는 불리온 주화는 그 자체가 발행국의 정부가 중량과 함량을 보증하는 것이어서 국제적으로 비교적 쉽게 거래가 이뤄진다.

대표적인 불리온 주화로는 미국의 이글, 중국의 팬더, 캐나다의 메이플, 영국의 소브린과 브리타니아, 호주의 캥거루, 남아공의 크루거란드,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필하모닉이 있다.

특히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필하모닉 불리온 주화'는 음악의 도시 비엔나를 표현하듯 섬세하게 각인된 악기들의 모습과 '비엔나 골든 뮤직홀'의 파이프 오르간을 디자인한 수려한 디자인으로 다른 블리온주화에 비해 더한 아름다움을 선사하고 있어 수집의 묘미까지 선사한다.

골드바가 다양하지 못한 사이즈로 규모에 맞는 투자와 매각이 비교적 어려운 반면, 불리온주화, 특히 '비엔나 필하모닉 주화'는 99.99% 24k 순금으로 다양한 사이즈에 다양한 가격으로 출시돼 소규모 투자도 가능하다.

비엔나 필하모닉 금화는 3.1g, 7.77g, 15.55g, 31.1g이, 은화는 31.1g이 출시된다. 비엔나 필하모닉 불리온주화의 공식 수입·판매사인 풍산 화동양행에 따르면, 불리온주화의 가격은 '런던금시장연합회'의 국제 금·은 공시가에 의해 결정되며, 풍산 화동양행에서 구입 시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고 현금영수증 및 세금계산서도 발행해준다. 국제 금시세 및 불리온 주화 가격 공지는 풍산 화동양행 홈페이지(www.hwadong.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풍산 화동양행 (02)3471-4586~7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