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의 속사정이 궁금하다. 뉴스의 행간을 속 시원히 짚어 줍니다. [Why뉴스]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김현정의>
세월호 침몰 당시 모습. (사진=해경 제공)
세월호 침몰 참사가 발생한지 29일로 14일째를 맞았다. 그렇지만 아직도 109명이 차디찬 바닷속에 갇혀있지만 사고수습은 더디기만하다.
희생자 수습이 늦어지면서 세월호 침몰과 관련해 여러가지 의문들이 제기되고 있으며 SNS 등에서는 각종 '음모론'까지 거론되는 실정이다.
그래서 오늘 Why뉴스)에서는 "세월호 침몰 관련 음모론, 왜 가라앉지 않나?"라는 주제로 그 속사정을 알아보고자 한다.
침몰한 세월호. (사진=해경 제공)
▶ 세월호와 관련해 어떤 '음모론'이 나돌고 있는 거냐?= 세월호 관련 음모론은 크게는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세월호의 침몰과 수습과정을 두고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세월호 침몰 사고를 음모론으로 몰아가려 한다는 이른바 '역 음모론'이다.
첫 번째 음모론은 다시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침몰 원인과 관련된 것이고, 두 번째는 선장과 선원 등 세월호 승무원들의 대처 방식을 두고 제기되는 의문이고, 세 번째는 구조과정과 수습과정에서 보여준 정부의 초동대처 미흡과 관련된 것이다.
두 번째 음모론은 논란이 일었던 새누리당 한기호 최고위원의 "세월호 사고 이후 북한의 지령을 받고 정부를 전복하려는 좌파들이 준동할 것"이라는 색깔론 제기와 지만원씨의 '제2의 5.18 폭동에 대비', '시체장사 한 두번 당해봤나?' 등의 음모론 제기 그리고 트위터의 등에 떠돌고 있는 이른바 '역 음모론'이다.
오늘 다루고자 하는 부분은 첫 번째 '음모론'과 관련된 것이다.
(사진=윤성호 기자/자료사진)
▶ 첫 번째 음모론이라면 사고원인과 관련된 것이냐?= 그렇다. 사고원인과 사고발생 이후의 구조작업과 관련된다.
일단 사고원인과 관련한 음모론은 사고 발생직후에 '외부 선박과 충돌설', '잠수함 충돌설', '암초설' 등이 나돌았지만 선박내부의 문제로 정리가 됐다. 아직 해경과 검찰의 수사가 진행중이어서 정확한 사고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고원인에 대한 음모론은 거의 사라졌다.
구체적인 사고발생원인은 5월 중순 쯤 세월호에 실린 화물의 구체적인 무게 등이 확인되면(현재 전수조사 실시 중) 이를 근거로 서울대 조선공학연구소가 시뮬레이션 결과를 합수부에 보고할 예정이고,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역시 5월 중순과 8월쯤 두 차례에 나눠 모의실험 결과 보고를 내놓을 방침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사고발생시간에 대한 음모론이 상당히 구체적으로 제기됐었지만 이 부분도 대부분 해명이 됐다.
처음 제기된 의문은 해경이 8시 10분쯤 해경에서 단원고에 전화했다는 건 해경이 아닌 제주자치경찰이 지연 도착에 따라 문의전화를 한 것으로 확인이 됐다.
16일 작성된 것처럼 보였던 KBS 트윗은 로그인 한 상태에서는 미국 기준 시각으로 뜬다는 점이 알려지면서 확인이 됐고 KBS 아침 굿모닝 대한민국 프로그램에서 선박 조난을 알리는 자막이 나왔다는 주장도 전혀 사실무근으로 확인됐다. 사고발생 시간과 관련된 의문에 대해서는 뉴스타파 최기훈 기자가 트위터에 상세하게 올려놨는데 그 부분을 참조하면 된다.
(사진=뉴스타파 최기훈 기자 트위터 화면 캡처)
그리고 마지막으로 남아있던 의문은 주변 섬의 한 어부가 세월호가 사고해역에 1시간 정도 서 있었다는 얘기를 일부 언론사에 했다는 것인데, 그 부분도 해수부 항적도에 따르면 8시 45분쯤 세월호가 맹골수도 부근을 지나고 있었기 때문에 의문이 풀린다.
현장에서 취재중인 CBS 박지환 기자는 "서 있는 선박을 목격했다는 어민을 찾기 위해 사고해역에서 가장 가까운 동거차도와 서거차도 어민들을 만나 확인했지만 선박이 서 있었다는 얘기를 들은 사람도 없고 그런 말을 했다는 사람도 없었다" 전했다.
이렇게 정리를 해보면 세월호 침몰사고 발생한 원인이나 사고 발생시간과 관련된 의문이나 음모는 근거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속옷 차림으로 탈출하는 세월호 선장. (사진=해경 제공)
▶ 그렇다면 구조과정에서의 음모론은 뭐냐?= 먼저 선장과 선박직 선원들이 구조활동을 하지 않을 걸 두고 여러가지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물론 마지막까지 아이들을 구하려다가 숨진 22살의 선원 박지영 씨와 사무장 양대홍(45) 씨 같은 의인들은 예외겠지만 선장이나 선원들이 승객들은 외면하고 도주하다시피하는 장면은 충격적이다.
해경이 28일 세월호 첫 구조장면이 담긴 동영상을 공개했는데 선장 이준석씨를 비롯한 선원들이 선원 복장을 하지도 않은 채 팬티 차림 등으로 가장 먼저 구조됐다. 선장은 속옷차림이어서 정복에서 사복으로 갈아입다 탈출하는 건지 아니면 그때까지 자고 있었던 것인지도 의문이다.
물론 그동안 인터넷에서 의혹으로 제기됐던 구조장면도 해경이 공개한 동영상에 들어있는 것인데 이 장면은 기관사를 비롯한 선원들이 구조되는 장면임이 확인된다.
이 사진은 해경이 공개한 동영상에 들어있는 장면으로 기관사를 비롯한 선원들을 구조하는 장면. (사진=해경 제공)
또 다른 음모론은 해경이 정말로 탑승객들을 구조하려는 의지가 있었느냐 하는 점이다.
해경이 공개한 동영상을 보면 해경은 신고를 받고 초기에 123정 한 척과 고속단정(고무보트) 1정만으로 구조작업을 벌이는 장면이 나온다. 그것도 바다에 뛰어내린 일부 승객을 구조하긴 했지만 대부분 선원들을 구조하는데 초기 시간을 다 보냈다.
사실 해경이 세월호에 도착한 시간부터 2시간이 이른바 골든타임이다. 얼마나 많은 인명을 구출하느냐는 이 시간에 어떤 조처를 하느냐에 달린 것이다.
그런데 해경이 찍은 동영상을 보면 해경은 눈에 보이는 승객들을 구하는데 시간을 다보냈다. 해경 한사람이 구명벌을 띄우려고 애를 쓰는 장면만 보였지 선박안에 있을 수백명의 단원고 학생들과 승객들을 구하려는 노력을 했다는 장면은 보이지 않았다.
28일 해경이 퇴선하라는 방송을 했다고 주장하면서 당시의 방송모습을 재연했는데 주변의 소음이나 헬기소리 등을 감안하면 세월호 안에 있는 승객들에게는 거의 들리지 않는 소리였다. 구조 장면도 선원들을 구조하는 데에만 신경을 쓸뿐 선실안에 있는 승객들을 위한 조치는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그 당시에 유리창을 깨고 선실진입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설치하고 그런 조치들을 했더라면 더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못구하는 것이 아니라 안 구하는 것'이라는 '음모론'이 제기됐던 것이다.
해경과 어선이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는 바로 옆 선실에 구명조끼를 입은 승객의 모습이 보인다. (사진=SNS 화면 캡쳐)
특히 세월호가 선수 일부를 제외하고 대부분이 물에 잠긴 뒤 해경이 승객구조와 인양을 위한 조치를 보면 선내 시신을 수습하는데 5일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이 기간동안 희생자 가족들의 가슴은 타들어갔다.
▶ 사고초기 정부의 대응이 소극적이었다는 비판이 나오는데?= 그렇다. 사고발생 초기 두 시간이 사실 승객들의 생사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시간이다. 그래서 이 부분을 두고 의문과 의혹이 음모론처럼 강하게 제기되는 것이다.
사고초기 정부의 보도자료는 16일 '해군 특수부대 350명 투입', 17일 '민관군 합동잠수팀 512명 작업', 18일 '전문 잠수인력 512명 수색작업' 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고 언론들은 이를 받아서 대서특필했다.
그렇지만 세월호가 침몰한 당일인 지난 16일 해경과 해군이 투입한 수중 수색 인원은 모두 16명에 불과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해양수산부 종합상황실과 해경 상황실의 보고서 등에 따르면 선박155척, 항공기 17대를 동원해 해상수색을 벌였는데 수중 수색은 세 차례에 걸쳐 해경과 해군 구조대 16명이 동원됐고, 16일 오후 1시, 3시, 6시 등 모두 세 차례만 수중 수색을 벌인 것으로 나온다.
지난 25일 진도항 가족대책본부에서 열린 범정부사고대책본부 관계자들과의 대화에서 가족들이 실제 구조에 참여하고 있는 잠수사에게 "실제 잠수하는 분들이 총 몇 명이었느냐"고 물었더니 '언딘' 소속이라고 밝힌 잠수사는 "수습할 수 있는 사람은 13명이 있다"고 말했다. 그래서 가족들은 "우리가 아는 것은 750명이다. 그런데 분명히 13명이라고 했다"라며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1일 긴급수석비서관회의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우리 SSU 대원들, UDT 대원들이 안전규정대로라면 들어가면 안 되는 상황에서도 목숨을 걸고 구조활동을 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실제로는 소수의 인원만 수중 수색에 동원된 것이다.
그러면서 정부가 처음부터 제대로 구조할 의지가 있었느냐 하는 의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는 것이다.
사실 이런 사고가 나면 갖가지 의문이 제기되는 것은 당연하다. 특히 희생자 가족으로서는 갖가지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그 의문을 풀어주면 해소가 되겠지만 의문을 풀지 않으면 의문이 의혹으로 번지고 그 의혹은 음모론으로 증폭되는 것이다.
특히 결과론적으로 추론을 해 들어가다보면 그림을 그린 듯 맞아 떨어지는 '음모론'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세월호 침몰 사건 당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긴급 방문한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 결국 음모론이나 의혹은 정부에 대한 불신에서 나오는 것 아니겠나?= 그렇다. 정부에 대한 불신이 심각한 상황에 이르면서 '음모론'이 자리를 잡는 것이다. '음모론'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의문이 제기되면 이를 풀어줘야 하는 것이다. 특히 진도에 가 있는 희생자 가족들은 속이 타 들어가고 있다. 이 분들에게는 구조상황과 진행과정을 상세하게 빨리 알려줘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의문은 점점 쌓이게 되고 결국 의문이 '음모론'으로 비화하여 들불처럼 번지는 것이다.
실종자 가족들과 면담하는 이주영 해수부 장관과 김석균 해양경찰청장. (사진=윤성호 기자)
지난 24일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과 김석균 해양경찰청장이 희생자 가족들과 8시간이넘는 마라톤 회의를 했다. 처음에는 분위기가 험악해지기도 했지만 물론 긴 시간의 대화에도 가족들의 의문이 풀리거나 정부에 대한 불신이 해소된 것은 아니지만 그런 대화를 통해 희생자 가족들의 요구사항을 받아들이는 노력이라도 해야하는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도 "재난이 발생했을 때 국민과의 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대형 사고시 정부가 발표하는 숫자는 정확한 정보만을 발표해야 한다"며 "앞으로 정부 발표가 신뢰를 줄 수 있도록 철저하게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실 세월호와 관련해 '음모론'이 제기되는 배경에는 정부에 대한 불신도 있지만 세월호 침몰로 인해 상대적으로 이득을 본 세력이나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 그게 무슨 얘기냐? 세월호로 인해 상대적으로 이득을 보다니?= 세월호 침몰 참사는 있어서도 안 되고 일어나서도 안 되는 일이지만 실제로 상대적으로 이득을 본 곳이 분명 있다.
세월호 사건으로 가장 큰 상대적 이익을 본 곳은 국가정보원이고 개인적으로는 남재준 국정원장이 가장 큰 이득을 봤다는 평가가 나온다.
서울시 공무원 간첩 조작사건에 대해 대국민사과 하는 남재준 국정원장. (사진=윤성호 기자)
세월호 사건 수습이 한창이던 지난 25일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으로 대서특필됐던 유우성 씨사건이 항소심에서도 간첩혐의에 대해 무죄가 선고됐다.
대공첩보와 수사가 본연의 업무인 국정원으로서는 엄청난 후폭풍을 맞아야 하지만 세월호 사건에 묻히는 형국이다. 이 사건으로 국정원 서천호 2차장이 사퇴하긴 했지만 간첩증거 조작이 인정되면서 남재준 국정원장이 책임을 져야할 중대한 사안인데도 언론은 이 문제를 다룰 여지가 없다.
검찰도 이번 사건의 공동책임을 져야 하지만 세월호 침몰사고 원인과 선주인 유병언 일가의 수사로 여론의 따가운 질책을 비켜갔다.
국정원과 검찰 뿐아니라 대기업들도 여론의 따가운 화살을 피해가긴 마찬가지다. 삼성SDS 화재는 심각한 문제였다. 국내 정부기관과 기업들의 업무용 데이터를 처리.보관하는 전산망의 심장에 불이 붙었는데 이 문제도 흐지부지 넘어걸 수밖에 없었다. 현대중공업에서도 화재가 발생해 인명피해가 발생했지만 묻혔다.
게임 셧다운제의 합헌문제가 KT의 대규모 감원, 코레일 운임료 인상 권고안 통과 등도 여론의 따가운 질책을 받을 사안지만 세월호 침몰의 여파로 수면아래로 내려간 사건들이다.
이렇게 결과론적으로 보면 누군가가 의도해서 사고를 만들지 않았을까 하는 의심이 들 수도 있을 것이고 또 철없는 어린아이들이 SNS에 사실이 아닌 내용을 올려 퍼뜨리기도 한다.
▶ 마지막으로 카톡을 보낸 시간이 확인됐다는데?= 지난 16일 세월호 침몰 사고 당시 배 안에 있던 승객이 마지막으로 카톡 메시지를 보낸 시각은 오전 10시 17분으로 확인됐다. 검경합동수사본부는 승객들의 카톡 메시지를 분석한 결과 마지막으로 카톡을 보낸 승객은 학생으로 추정되며, 시각은 10시 17분으로 파악됐다고 밝혔다.
수사본부는 "마지막 카톡은 해당 학생이 아직 구조되지 않은 상태로, 가족에게 보낸 사적인 내용이라 구체적인 메시지 내용은 공개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기다리래'라는 내용을 아니라는 것이다.
사실 이 카톡메시지를 보낸 시간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 16일 오전 9시 30분쯤 해경 구조정이 사고 현장에 도착했으니까 그후 약 50분까지 카카오톡 메시지가 보내졌다는 것이다. 최소한 이시간 까지는 카톡을 보낼 수 있는 상황이었다는 것은 생존자가 적지 않았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는 대목이다.
해경의 최초 구조모습이나 마지막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낸 시간을 비교하면 안타까움이 커질 수 밖에 없다.
사실 사고직후 곧바로 대규모 구조에 나서야 하는 것이지 48시간이니 72시간이니 하는 보도는 정말 희박한 가능성에 불과한 것으로 과도한 추측이었다는 걸 알 수 있다.
전남 진도항에서 한 실종자 가족이 바다를 바라보며 오열하고 있다. (사진=윤성호 기자)
▶ 오늘의 주제로 돌아가서 왜 '음모론'이 가라앉지 않는 거냐?= 첫 번째는 실종자 구조에 최선을 다했느냐? 하는 의문이 풀리지 않기 때문이다.
적절한 사례인지는 모르겠지만 가족 중에 중환자가 있다면 그 가족들은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한다. 큰 병원으로 옮기기도 하고 할 수 있는 방법을 다 찾는다. 그래야 혹시라도 중환자가 병을 이기지 못하고 세상을 떠나더라도 미련이나 후회가 남지 않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대로 초기대응에서부터 해경이나 정부가 전력을 기울여 구조와 사고수습에 나섰더라면 이런 음모론이니 의혹이니 의문이니 하는 말들이 사라졌을 것이다.
두 번째는 정부가 진정성을 갖고 세월호 참사에 대응하고 있느냐 하는 점이다.
'안보 컨트롤타워'인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세월호 사고와 그에 대한 대처와 관련해 위기관리센터가 있는 국가안보실의 책임을 지적하는 보도에 대해 국가안보실은 재난 컨트롤 타워가 아니라고 부인하는 발언을 했다.
청와대가 국정의 최종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은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인데, 내 책임 아니라는 김장수 실장의 발뺌은 성난 여론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됐다.
정홍원 국무총리의 갑작스런 사퇴소동도 정부가 사태를 수습하려는 진정성이 있느냐 하는 의문을 증폭시켰다. 대통령은 사과도 하지 않으면서 국무총리가 대국민 사과를 하고 국정운영에 부담을 주지 않겠다면서 사퇴를 선언하는 것은 무책임한 것으로 비쳐졌다.
내각이 총사퇴를 해야할 사안인데 국무총리만 전격 사퇴를 선언하면서 국면을 전환해보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지자 청와대는 사의는 받아들이겠지만 사고수습이 먼저라는 입장을 밝혀 짜고치느냐는 따가운 질책을 받았다.
세 번째는 사고수습이 먼저인데 책임을 너무 빨리 거론했다는 점이다.
세월호 침몰사고의 기장 시급한 문제는 처음에는 생존자를 구조하는 것이었고 그 이후에는 실종자를 찾는 일이었다. 그런데 박근혜 대통령이 사고발생 5일만에 책임을 먼저 거론하고 나섰다.
박 대통령은 지난 21일 긴급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헌신적으로 근무하는 공무원들까지 불신하게 만드는, 자리 보전을 위해 눈치만 보는 공무원들은 우리 정부에서는 반드시 퇴출시킬 것"이라고 선언한 뒤 "이번 사고의 원인은 앞으로 수사 결과에서 정확하게 밝혀지겠지만 저는 반드시 단계 단계별로 철저하게 규명해서 무책임과 부조리, 잘못된 부분에 대해선 강력히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가 총력을 기울여 사고수습을 벌인 뒤 책임을 거론해도 늦지 않다. 그런데 대통령이 책임문제를 먼저 거론하고 나서자 검찰이 적극적으로 수사에 착수했다.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 해운과 실 소유주인 유병언 씨 일가에 까지.
당연히 해야할 수사이고 제대로 책임을 가려야 하는 문제이지만 정부의 대응은 순서가 뒤바뀐 것이었다. 이런 점들 때문에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음모론'이나 의문이 사라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