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원대 부실을 은폐했다는 의혹을 받았던 대우조선해양이 2000년 이후 60명을 고문 등의 비상근 임원으로 위촉해 100억원이 넘는 급여를 지급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000년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대주주가 된 대우조선해양은 해양플랜트 부문의 부진에다 방만경영까지 겹쳐 최악의 부실을 초래했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21일 산업은행이 국회 정무위에 제출한 '대우조선해양 및 계열사 비상근 임원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00년 이후 위촉된 총 60명의 고문과 자문역 등 비상근 임원들은 평균 1억원 정도의 연봉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위촉된 비상근 임원들은 대우조선해양 퇴직 임원을 비롯해 고위 관료, 예비역 장성, 국가정보원 간부, 전직 언론인 등이 포함됐다.
국감자료에 따르면 이들은 특별한 자문 실적이 없는데도 거액의 연봉과 함께 4대 보험료, 직원용 상해보험료까지 지원받았다. 또 일부는 서울시내 중심가에 있는 빌딩 사무실을 억대의 임대료를 주고 쓰고, 기사가 딸린 최고급 승용차에 연간 2000만원 안팎의 법인카드를 사용하는가 하면 자녀 학자금 지원까지 받았다.
이처럼 2000년 이후 비상근 임원이 대량 양산된 것은 대우조선해양 전직 사장들이 회사를 비정상적으로 경영하고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이를 제대로 감독하지 못한데 따른 결과라는 지적이다.
재계의 한 관계자는 "권력층 이곳 저곳에 있던 사람들을 임원으로 위촉해 선심쓰듯 회삿돈을 쓴 것" 이라며 "이는 고스란히 회사의 부담으로 쌓여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60명에 달하는 비상근 임원 중 최고 연봉을 받은 사람은 남상태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2006년 3월~2012년 3월까지 재임)으로 퇴임 직후부터 2014년 4월까지 총 5억1400만원의 받았다. 남 전 사장은 이 기간 서울 도심의 한 빌딩에 임대료 2억3000만원(월세 970만원)의 사무실과 최고급 에쿠스 승용차를 사용했다.
대우조선해양의 비상근 임원은 남 전 사장의 전임 사장이었던 정성립 현 사장 시절에는 6년간 7명에 불과했지만 남 전 사장 시절 20명으로 급격히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