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금융/증시

    오늘 기준금리 결정…연 1.5% 동결 유력

    경제성장률 전망치 하향 여부 주목

     

    한국은행은 15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10월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시장에서는 형행 연 1.5%에서 동결될 것이란 전망이 유력하다. 최근 한국금융투자협회가 국내 채권시장 전문가 200명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 85%가 동결을 예상했다.

    수출은 여전히 부진하지만 내수가 선방하면서 경기가 당초 예상한 경로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메르스와 중국 발 금융쇼크로 부진했던 2분기 경기는 8월 이후 내수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 8월 1.2% 증가한 백화점 매출액은 9월 14.1%로 크게 늘었고, 할인점 매출액도 8월 –4.8%에서 9월에는 10%의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메르스 충격으로 5월 이후 크게 위축됐던 신용카드 사용액도 지난달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지난주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한 이주열 한은 총재는 기자간담회에서 3분기 경제성장률이 1%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분기 성장률이 1%를 넘어서기는 6분기만에 처음이다. 그러면서 이 총재는 당초 예상한 성장경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 회복에 자신감을 보인 것이다.

    따라서 이날 발표되는 경제전망에서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7월 수정한 2.8%를 그대로 유지하거나 1~2% 포인트 정도 소폭 하향조정하는데 그칠 가능성이 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