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여수 율촌역 인근 열차 탈선사고 현장에서 작업자들이 열차 기관실을 덮고 있다. (사진=최창민 기자)
22일 새벽 8명의 사상자를 낸 전남 여수 열차 탈선 사고는 안전불감증이 빚은 인재로 드러났다.
사고 열차를 운행한 부기관사는 선로 전환 구간에서 서행하라는 규칙과 관제 지시를 무시하고 과속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새벽 3시 50분쯤 여수 율촌역 진입 2㎞ 지점 전라선 하행선에서 무궁화호 열차가 탈선했다.
이 사고로 기관사 양모(53)씨가 숨지고 승객 등 8명이 가벼운 부상을 입어 치료를 받거나 귀가했다.
사고 열차는 전날 오후 10시 45분쯤 용산역을 출발해 여수엑스포역으로 향하던 중이었으며 사고 당시 열차에는 기관사와 승객 등 총 27명이 타고 있었다.
열차는 8량 중 4량이 선로에서 완전히 벗어나 잔디 위에 드러눕거나 뒤집혔고 현재는 복구 작업이 한창이다.
사고 원인은 과속으로 추정되고 있다.
여수 열차 탈선 현장. (사진=제보자 홍모씨 제공)
무정차역인 율촌역에서 선로 변경 운행 중 시속 45㎞ 이하로 서행해야 하지만 현재로는 120㎞ 이상으로 운행한 것으로 보고 있다.
광주지방철도경찰대 김동석 수사과장은 "노변 공사로 인해 무정차역인 율촌역 인근에서 상행에서 하행으로 선로 변경 운행이 있었다"며 "시속 45㎞ 이하로 운행해야 하는데 120㎞ 이상으로 달린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고 열차는 생존한 부기관사 정모씨가 운전을 한 것으로 드러나 기관사가 운행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도 규명이 필요한 상황이다.
경찰은 정씨를 상대로 사고 경위에 대한 진술을 듣는 등 사고 경위 조사를 계속하고 있다.
현재 순천역에서 여수엑스포역까지 열차 운행이 전면 중단된 가운데 철도청은 저녁 10시쯤에야 복구 작업이 완료될 것으로 보고 버스 등 대체 운송수단을 마련해 승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