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강남 삼성역 지하에 잠실야구장 30배 규모 지하도시 건설

사회 일반

    강남 삼성역 지하에 잠실야구장 30배 규모 지하도시 건설

    서울시,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기본 구상 발표…2021년 준공 목표

    영동대로 기본구상 조감도

     

    오는 2021년 영동대로 코엑스~삼성역~현대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구간 지하에 서울 동남권 교통의 허브가 될 입체적 복합환승센터와 함께 대규모 지하도시가 들어선다.

    서울시는 2일 국제교류복합지구의 핵심 인프라인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이번 기본구상의 대상 구간은 '2호선 삼성역~9호선 봉은사역'까지 연장 630m, 폭 70m, 깊이 51m(지하 6층)로 건축 연면적 약 16만㎡의 국내 지하공간 개발역사상 최대 규모다.

    이곳에 서울 동남권 교통 HUB가 될 통합철도역사, 지하버스환승센터, 도심공항터미널, 주차장, 상업·공공문화시설 등 복합적 기능의 공공 인프라가 들어서게 된다.

    우선 철도는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KTX 동북부 연장, GTX-A, GTX-C, 남부광역급행철도, 위례~신사선 등 삼성역을 경유하는 6개 노선 역사가 통합 건설된다.

    시는 또, 영동대로의 교통혼잡을 완화하고, 버스와 철도간 환승 및 다양한 교통수단간 환승편의 등을 고려해 지하2층에 '버스환승센터'를 설치하고 영동대로와 테헤란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현대차 글로벌비즈니스센터, MICE 단지 연계 등 국제 비즈니스 수요 증가에 대비해 인천.김포 공항과 직결되는 공항철도, 공항버스를 동싱 이용할 수 있도록 현재 코엑스 내부에 있는 '도심공항터미널'을 영동대로 지하로 옮길 방침이다.

    여기에 '상업.공공문화시설'로서 코엑스몰과 새로 조성될 GBC쇼핑몰까지 모두 지하로 연결되면 잠실야구장 30배 크기에 달하는 대규모 지하도시가 들어서게 된다.

    한편, 서울시는 이번 달부터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 기본계획' 수립에 들어가는 동시에 타당성 평가 등 각종 행정절차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내년 상반기 국제설계 공모 등의 방식을 통해 기본 및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내년 12월 우선 시공분에 대해 공사 착공에 들어가 현대 GBC건물의 준공이 예정되어 있는 오는 2021년 말까지 삼성~동탄광역철도 구간을 우선 개통한다는 계획이다.

    '영동대로 지하공간 통합개발'에 소요되는 총 사업비는 1조 1,691억원으로 이 가운데 시 부담분은 약 5,069억 원으로 추정되며 시비 부담분은 현대차 GBC에서 발생하는 공공기여와 교통개선대책부담금을 투입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통합역사 전체가 개통되면 이용객 수가 현재 하루 평균 서울역 이용객 32만 명의 1.3배 수준인 40만여 명과 버스 승객까지 포함해 58만여 명에 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