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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사고

    인천교통공사의 수상한 '9급' 경력 공채

    경쟁률 1,4 대 1…서류전형과 필기시험도 '형식적'

    인천교통공사 외경

     

    이정호 사장의 불명예 퇴진을 촉발시킨 인천교통공사 ‘특혜 채용 의혹’이 시간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특히 문제의 9급 경력 공채에 지원자가 턱없이 적은데다 서류전형과 필기시험도 형식적으로 치뤄진 사실도 새롭게 드러났다.

    ◇ 9급 사무분야 18명 모집에 응시자는 단 26명

    26일 인천시에 따르면, 조카 특혜 채용 논란으로 감사를 받아오던 이정호 사장의 사표가 수리됐다.

    시는 지난해 12월 진행된 ‘경력경쟁시험’이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하고 관련 임직원 등에 대해 조만간 징계를 내릴 계획이다.

    문제는 ‘사장 퇴진’과 ‘징계’만으로 논란을 쉽게 잠재우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

    시 감사관실은 이 사장 외에도 다른 시 산하 공기업 간부의 자녀 채용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당시 문제가 불거진 ‘경력경쟁시험’ 사무분야(9급)에는 18명이 채용예정인원으로 공고됐지만, 응시자는 단 26명에 그쳐 경쟁률은 1.4대 1에 불과했다.

    비록 경력직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올해 지방공무원 9급 공개경쟁신규임용시험(공채)의 인천 경쟁률 '28.1대 1'과 비교하면 매우 낮은 것이다. 또 서울시 일반행정 9급 경쟁률 128 대 1과 비교하면 격차는 더욱 커진다.

    이 가운데 공사 기능직 15명은 노사합의에 따라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경우 일반직으로 채용하기로 이미 결정된 상태였다. 따라서 외부 지원자 11명이 3자리를 놓고 경쟁을 벌이는 구도였다.

    ◇ 형식적인 서류전형과 필기시험 그리고 불공정한 '면접'

    1차 서류전형과 2차 필기시험, 3차 인·적성 검사는 모두 형식적인 절차였다. 1차 서류전형은 구비서류만 빠뜨리지 않고 제출하면 모두 합격이었다.

    선발예정인원(18명)의 200%(36명)을 뽑기로 한 2차 필기시험(일반상식)도 응시자(26명)가 적어 40점만 넘으면 모두 합격처리 됐다.

    3차 인·적성 검사 역시 면접 시 참고자료로만 활용됐다. 결국 4차 면접이 당락을 가르는 핵심 전형이었고 이 과정에서 순위가 대거 바뀌었다.

    특히 최종합격자 명단에는 필기성적 공동 2위인 4명의 응시자가 무더기로 탈락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 감사관실 관계자는 “외부 면접관 3명 가운데 1명만이 공정하게 채점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시 감사관실은 인천교통공사의 채용과 관련해 문제가 더 있을 수 있다고 보고 2015년 채용 관련 서류 전체를 확보했고 앞으로 추가 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공사 노조는 성명을 통해 “더 이상 채용비리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논란이 끊이지 않는 경력직 채용과정에 대해 철저히 감사하라”고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도 “반복되는 전문성 없는 낙하산 인사가 이번 사태의 근원적인 원인”이라며 “종합감사를 통해 문제의 근원을 뿌리째 뽑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경찰청도 이번 사태의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인천시의 감사결과가 나오거나 수사의뢰가 있을 경우 수사 착수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험운행 중인 인천지하철 2호선

     

    ◇ 스크린도어 유지관리 용역업체 선정도 '논란'

    이런 상황에서 인천지하철 1호선 승강장 안전문(PSD, 스크린도어) 유지관리 용역을 낙찰 받은 A업체 대표가 전 공사 직원이었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A업체는 공사가 지난해 7월 공고한 승강장 안전문 유지관리 용역 입찰에 ‘메피아(메트로+마피아)’로 지목된 은성PSD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사업을 따냈다.

    특히 A업체는 공사의 입찰 공고 5개월 전에 설립된 회사로 승강장 안전문 유지관리 경험은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인천교통공사가 총체적 난국에 빠지면서 7월 30일로 예정된 지하철 2호선 개통이 정상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지 걱정하는 목소리가 크다.

    특히 지난 5월 21일 시험운행 중 발생한 추돌사고로 촉발된 열차와 신호시스템 사이의 통신두절(타임아웃) 현상에 대한 우려도 아직 말끔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인천시는 인천교통공사 사장의 갑작스런 퇴진에도 불구하고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에 아직까지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다.

    조동암 경제부시장이 개통준비단장을 맡아 개통에 필요한 제반업무를 직접 챙기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시민의 안전과 직결된 문제인 만큼 무리한 개통은 피해야 한다는 주장도 시와 공사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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