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 (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광역버스타고 출퇴근하는 경기도민들의 안전을 높이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기도형 버스준공영제를 실시하겠다. 개개인의 행복지수 높이기 사업의 일환이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28일 오전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역버스를 대상으로 한 준공영제를 내년 7월부터 시행할 계획"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남 지사는 "지난 2014년 정부의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 이후 300여 대를 증차했지만 여전히 다수의 도민들은 서서 출퇴근하고 있다"며 "불편의 문제도 문제지만 고속도로를 빠르게 주행하는 광역버스의 특성상 안전의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고 우려했다.
남 지사는 그러면서 "시·도간을 운행하는 광역버스 특성상 개별 시군에 노선계획과 관리를 맡기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광역버스 입석문제 해결을 위해 노선조정과 신설, 버스 증차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대책이 필요하다"고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경기도는 이에 따라 내년 7월부터 일일 평균 54만 명이 이용하는 광역버스(154개 노선 2,083대)를 대상으로 준공영제를 실시할 예정이다.
경기도형 광역버스 준공영제는 수익금 공동 관리형으로 버스업체의 적정수입을 보장해주는 대신 노선변경이나 버스증차 등 관리권한을 행사하는 방식이다.
연간 9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되는 예산은 광역버스 출발지 등의 시·군과 협의해 분담할 계획이다.
준공영제 예산의 70%는 현재 3,200명에 불과한 운전기사를 1,200명 정도 충원하는데 쓰일 예정이며, 30%는 버스업체의 적정이익 보장과 운영경비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는 서울시의 경우 버스 1대당 2.2명의 운전기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인천시는 2.4명이지만 경기도는 1.6명에 불과한 실정이다.
경기도는 예산 분담을 위해 시·군과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용역 당시 의견 수렴을 했고, 구체적인 재원분담 방식 등은 추후 협의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이를 위해 다음 달부터 시·군 및 버스업계와 협의하고 8월에는 시행안 확정 및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어 11월 시행협약 체결 등을 거친 뒤 내년 6월부터 인프라를 구축하고 7월에는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실시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이와 함께 오는 2018년까지 광역버스를 이용해 출퇴근하는 모든 승객들이 기다리지 않는 것은 물론 앉아서 이용하는 굿모닝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좌석예약 서비스 도입과 전체 광역버스의 20%(500대)를 2층 버스로 대체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현재 김포-서울시청 2개 노선, 남양주-잠실 3개 노선 등에서 2층 버스가 운행되고 있으며 올해말까지 모두 28대를 도입하기로 했다.
2층버스 대당 가격은 4억5천만 원이며 버스업체가 1억5천만 원을 부담하고 국비와 도비, 시비 등으로 3억 원을 지원해줄 예정이다.
또 정류장을 최소화한 광역버스 노선 30개 신설 등을 검토하기로 했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광역버스부터 준공영제를 도입하는 것은 시·군별로 교통 여건은 물론 지자체와 승객, 버스업계의 이해관계 등이 달라 지자체 차원의 계획마련이 필요하다"며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시·군이 계획안을 마련하면 추후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