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수구 송도동 한진인천컨테이너터미널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한진해운의 법정관리 이후 촉발된 물류대란을 해소하기 위해 산업은행이 최대 500억원을 지원한다.
앞서 한진그룹과 전·현직 대주주도 1100억원을 지원하기로 한 만큼 하역 작업이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산업은행은 22일 한진해운의 매출채권을 선순위담보로 잡아 최대 5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진해운에 크레딧라인(한도대출)을 개설해 자금이 필요할 때 지원하는 방식이다.
한진그룹이 지원한 1100억원을 하역작업에 우선 사용하고 그래도 부족하면 이 자금을 사용하게 된다.
산은은 500억원을 지원하면서 매출채권을 선순위 담보로 설정해 후순위인 한진해운의 600억원에 비해 떼일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낮다. 국책은행인 산은의 돈은 사실상 국민의 세금과 같다는 점에서 가장 늦게 지원하고 가장 빨리 회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손실 위험을 최대한 줄이겠다는 산은의 의도다.
한편 대한항공은 21일 오후 긴급 이사회를 열고 한진해운에 600억원을 빌려주기로 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400억원, 최은영 유수홀딩스 회장이 100억원의 사재를 이미 출연한 것과 합치면 전·현직 대주주의 손실분담은 1100억원으로 늘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