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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한진 미주노선' 인수 부정적…산은 지원설 '솔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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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상선, '한진 미주노선' 인수 부정적…산은 지원설 '솔솔'

     

    한진해운 자산 인수를 놓고 현대상선의 행보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정부, 산업은행의 자금 지원 방안이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앞서 서울중앙지법은 14일 한진해운의 영업권에 대한 매각 공고를 냈다. 한진해운이 법정관리에 들어간 이래 첫 매물이다.

    매각 대상은 한진해운이 보유한 아시아-미주 노선의 인력, 운영 시스템, 선박 5척, 해외 자회사 7개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이번 매물을 놓고 현재 인수 가능성이 가장 높을 것으로 점쳐지는 기업은 현대상선이었다. 정부와 금융당국으로서는 한진해운의 영업망을 현대상선이 인수하는 시나리오가 한국의 해운산업 경쟁력을 위해 더 매력적일 수밖에 없다.

    특히 정부와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현대상선에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현대상선이 노선을 인수하고 이를 운영할 자금이 충분치 않지만, 업계에서는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나서서 관련 자금을 지원하는 시나리오가 유력시되고 있었다.

    이에 대해 이날 금융권에서는 정부와 산업은행이 현대상선을 초대형 국적 선사로 키우도록 자금을 지원하되, 한진해운의 자산 중 일부만 인수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오는 11월 중순 현대상선의 발전 방안 컨설팅이 마무리되면 선대조정, 터미널 인수 등을 추진해 한진해운 공백을 메우지만, 아시아-미주 노선 운영권을 인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해당 노선은 알짜 노선으로 알려졌지만, 이미 현대상선 스스로 미주 노선을 운영하고 있고, 한진해운에 대한 시장의 신뢰와 장악력이 상당히 훼손됐기 때문에 영업망 전체를 인수하는 일은 손해보는 장사라는 분석이다.

    따라서 현대상선은 무리해서 인수전에 뛰어들기보다는 1만TEU급 이상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일부만 인수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기재부 관계자는 "현대상선이 하는 컨설팅에 정부 지원과 정책이 좌지우지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며 "이달 말 나올 해운업 경쟁력 강화방안의 구체적 내용이 나와봐야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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