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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계열사 경영평가 중 50%는 사회적 가치평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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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 "계열사 경영평가 중 50%는 사회적 가치평가로"

    최태원 "사회적 가치 목표 정해 개선하겠다는 것"

    SK이노베이션 2018년 사회적 가치평가. (자료=SK제공)

     

    SK그룹이 16개 주요 관계자의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이를 핵심평가지표(KPI)에 50%로 반영하기로 했다.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DBL(Double Bottom Line) 경영을 그룹 차원에서 공식화한다는 의미다.

    SK그룹은 21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SK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SK이노베이션 등 16개 주요 관계사가 2018년 한해 동안 창출한 사회적 가치 측정 결과를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일반에 공개하겠다고 공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SK 관계자는 "재무제표를 각 사별로 공개하듯, 사회적 가치 역시 각 사 별로 공개하기로 했다"며 "매년 측정 결과를 공개하고, 관계사별 경영 KPI에도 50%를 반영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회적 가치는 기업 경영활동 등을 통해 일자리 부족, 환경 오염 등 다양한 사회문제를 해결한 성과를 말한다. DBL(Double Bottom Line) 경영은 영업이익 등 기업이 창출한 경제적 가치를 재무제표에 표기하 듯 같은 기간의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화폐로 환산해 관리하는 것이다.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Social Value의 약자)위원장은 "SK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이유는 기업이 경제적 가치와 마찬가지로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려면 지표와 기준점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SK텔레콤 2018년 사회적 가치평가. (자료=SK제공)

     

    SK에 따르면, 각 관계사들이 측정한 사회적 가치는 ▲경제간접 기여성과(기업 활동을 통해 경제에 간접적으로 기여하는 가치) ▲비즈니스 사회성과(제품∙서비스 개발, 생산, 판매를 통해 발생한 사회적 가치) ▲사회공헌 사회성과(지역사회 공동체에 대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창출한 가치) 등 크게 3가지 분야다.

    세부적으로는 경제간접 기여성과의 측정 항목은 고용, 배당, 납세 등이다. 비즈니스 사회성과는 환경, 사회, 거버넌스 부문을 측정한다. 사회공헌 사회성과의 측정 항목은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프로그램, 기부, 구성원들의 자원봉사 관련 실적을 측정한다.

    SK 관계자는 "사회적 가치 창출 노력은 기업 본연의 비즈니스 활동과 별개가 아니"라며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기 위해 비즈니스와 관련된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비즈니스 모델 혁신 기회로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SK의 이런 설명은 사회적 가치 추구 경영이 일반적인 사회공헌과는 차별화된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글로벌 화학기업 바스프(BASF) 등 일부 국내외 기업이 각자의 방식으로 사회적 가치를 측정 및 공표해왔지만 제품∙서비스 관련 사회적 가치까지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SK가 처음이라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를 위해 SK는 2017년부터 외부 전문가들과의 공동 연구, 관계사 협의 등을 통해 측정 체계를 개발해 왔다. 측정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주요 대학 경제학, 회계학, 사회학 교수, 사회적 기업 관련 전문가들이 자문 역할을 했다.

    SK는 이날 수펙스추구협의회 회원사인 16개 주요 관계사 중 SK이노베이션과 SK텔레콤, SK하이닉스 등 3개사의 2018년 사회적 가치 측정결과를 먼저 공개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경제간접 기여성과 2조3천억원, 사회공헌 사회성과 494억원 등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SKT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1조6천억원, 비지니스 사회성과 181억원, 사회공헌 사회성과 339억원을 창출했다고 밝혔다. SK하이닉스는 경제간접 기여성과 9조9천억원, 사회공헌 사회성과 760억원을 창출했다고 했다.

    SK하이닉스 2018년 사회적 가치평가. (자료=SK제공)

     

    SK는 다만 "아직 측정 시스템에 개선할 점이 적지 않다"며 지속적으로 미비점을 보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비자 피해 관련 사건∙사고와 지배구조 개선 성과, 법규 위반 사항 등은 객관적인 측정방법을 아직 개발하지 못했다는 것이 SK의 설명이다. 이에 각 사는 자체 측정결과 공표 시 미반영 항목을 주석에 표기하고, 추후 반영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최태원 회장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것은 목표를 정해 모자란 부분을 개선할 의지가 있다는 것"이라며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일단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고 측정결과 공표를 독려했다고 SK는 밝혔다.

    SK는 또 향후 경제적 가치와 함께 사회적 가치를 일종의 재무제표 형태로 작성해서 공개하는 방안을 회계학자들과 공동 연구 중이라고 밝혔다.

    한국회계정보학회장을 맡고 있는 정도진 중앙대 경영학과 교수는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는 현대 회계시스템도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정착되기까지 100년 이상이 걸렸다"며 "SK의 사회적 가치 측정은 기업 경영방식에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이항수 PR팀장(부사장)은 "사회적 가치 측정은 DBL 경영을 동력으로 'New SK'를 만들기 위한 작지만 큰 걸음을 내딛은 것"이라며 "지도에 없는 길을 처음 가는 것인 만큼 시행착오도 많겠지만 결국 지속가능한 기업을 만드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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