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명환 위원장 구속 여부 오늘 결정…민노총 "노정관계 파탄" 반발



사건/사고

    김명환 위원장 구속 여부 오늘 결정…민노총 "노정관계 파탄" 반발

    불법 집회 주도 혐의…오전 영장실질심사
    민노총 "구속영장 발부되면 전조직적 대정부 투쟁 전개"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영등포경찰서에서 조사를 받기 위해 출석하고 있다. 이한형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김명환 위원장이 구속될 경우 전 조직을 동원해 대정부 투쟁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집회·시위에서 불법행위를 계획하고 주도한 혐의를 받는 김 위원장의 구속 여부는 21일 결정될 예정이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전날 범(凡)진보진영 인사들과 함께 서울 정동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검찰이) 도주와 증거인멸이라고 하는 말도 안 되는 이유를 들어 다시 민주노총 위원장의 입에 재갈을 물리고 구속하려 하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검찰이 지난해 5월과 올해 3~4월에 열린 네 차례의 국회 앞 민주노총 집회에서 폭력 행위를 주도한 혐의로 김 위원장 본인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따른 반응이다. 이들은 최저임금 결정체계 변경, 탄력근로제 단위시간 확대 관련법 논의가 현 정부의 노동존중 기조와 어긋난다고 보고 이를 막기 위해 집회를 한 것이라며 '구속영장 즉시 철회'를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구속영장 청구 행위 자체를 "문재인 정부의 노정관계 파탄선언"으로 규정하며 중앙집행위원회 회의를 거쳐 '대정부 관계 전면 재검토 기조' 등을 확정했다.

    또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이달 말부터 다음달 초까지 "총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민주노총은 "김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되면 주말 비상 중앙집행위원회를 소집해 전조직적 규탄 투쟁 방안을 확정, 전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의 구속 여부는 이날 오전 10시30분 서울 남부지법에서 열리는 영장실질심사를 거쳐 오후 늦게 결정될 전망이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 출석하기 전 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재차 강경 투쟁 방침을 밝힐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