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국, 2차 조사에서도 '진술 거부'…수사 파견인력 일부 복귀



법조

    조국, 2차 조사에서도 '진술 거부'…수사 파견인력 일부 복귀

    조국, 지난 14일 첫 조사 이후 일주일 만에 비공개 2차 소환
    변호인 입회 하에 조사…1차 때와 같이 '진술 거부' 알려져
    檢, 조사 상황 검토 후 추가 소환·신병처리 여부 결정할 듯

    (사진=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21일 두 번째로 출석했지만, 첫 조사 때와 같이 진술을 거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30분부터 조 전 장관을 비공개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지난 14일 첫 조사 이후 일주일 만이다.

    변호인 입회 하에 조사를 받고 있는 조 전 장관은 검찰 측 질문에 답변을 거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 장관은 지난 첫 소환 조사 직후 변호인을 통해 "일일이 답변하고 해명하는 것이 구차하고 불필요하다"며 "수사팀이 기소 여부를 결정하면 법정에서 모든 것에 대해 시시비비를 가려 진실을 밝히고자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때문에 추가 조사가 이뤄지더라도 같은 입장을 취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조 전 장관은 지난 9월에 이어 지난 11일 추가 기소된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15개 범죄 혐의 가운데 상당부분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허위 인턴증명서 발급 경위를 비롯해 정 교수의 주식 차명거래 관여 여부, 딸의 부산대 의학전문대대학원 장학금을 둘러싼 의혹 등과 관련해 사실관계를 파악해 왔다.

    또 웅동학원 허위소송이나 채용비리 의혹, 정 교수의 증거인멸 등을 둘러싼 의혹도 확인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이들 의혹에 관여하거나 미리 알았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진행해 왔다.

    하지만, 조 전 장관이 진술을 거부하면서 의미 있는 답변을 듣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날 조사 상황을 검토한 뒤 조 전 장관의 추가 소환이나 신병처리 여부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

    한편 최근 대검찰청은 조 전 장관 수사를 맡은 부서에 자금 추적 등을 위해 파견한 수사관 9명 중 일부를 원 소속으로 복귀시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