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신천지가 건넨 명단에 미성년자 다 빠졌다



보건/의료

    신천지가 건넨 명단에 미성년자 다 빠졌다

    지역감염 막을 핵심자료인 '전국 신천지 신도명단'
    지자체에 안 넘겼다던 미성년자 신도 명단
    애초 확보 못 해…신천지 "미성년 신도 명단 불분명"
    당국 "실제 신도 아닌 아이에게 전화했을 경우 충격 우려"
    이 과정에서 진짜 미성년 신천지 신도도 빠져
    피해자가족연대 "미성년자 신도 많다…구멍 우려"
    신천지가 제출한 자료에 각 지자체도 '갸우뚱'

    신천지피해자연대가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이단 신천지 교주 이만희 구속수사와 가출자녀 귀가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한형기자

     

    정부가 이단 신천지를 통한 '코로나19' 지역사회 전파를 막겠다며 전국 신도 명단을 확보했으나 보건당국이 각 지자체에 넘기지 않았다는 신천지 '미성년자 신도 명단'은 처음부터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신천지 측이 정부에게 "부모인 신도가 자녀를 그냥 등록한 경우가 있어 해당 미성년자가 실제 신도인지, 아닌지 불분명하다"고 설명하자 정부도 미성년자 명단은 받지 않기로 한 것이다. 자연스레 허수가 아닌 실제 미성년자 신도도 명단에서 제외됐다.

    전문가와 신천지 피해자 가족 연대 등은 "부모님 몰래 신천지 위장센터를 다니는 미성년 신도가 실제로 많다"며 전수 조사에 구멍이 날 것을 우려하고 있다.

    ◇ 정부는 왜 '신천지 미성년자 명단'을 받지 않았나

    28일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질병관리본부가 신천지 측으로부터 받았다는 전국 신도 명단에서 미성년자 신도 명단은 애초 누락됐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명단에서 미성년자는 다 빠져있다"고 설명했다.

    신천지 대구 집회를 중심으로 대구는 물론 서울, 경기, 경남, 울산 등에서 지역사회 전파가 일어난 상황에서 '신천지 전국 신도 명단'은 방역 상 매우 중요한 자료이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받고 있다. 윤창원기자

     


    이에 보건당국이 전국 신천지 신도를 전수 조사하겠다고 밝혔고 지난 25일, 신천지 측으로부터 전국 신도 명단(21만 2,324명)을 받았다.

    하지만 해당 명단에서 신천지 내 미성년자 신도 명단은 모두 제외됐다.

    정부가 신천지 전국 신도 명단에서 미성년자를 제외한 이유는 쉽게 말해 '아이들이 받을 충격'때문이었다.

    보건복지부는 관계자는 "신천지 측 설명은 '신천지 내 등록된 미성년자가 신도인지, 아닌지가 정확하지 않다', '신도인 부모가 그냥 명단을 올려놓은 일이 많다'였다"며 "결국 이를 모르는 미성년 아이들한테 (전화를 걸 경우 부모가 신도라는 점을 알 수 있어) 여러가지 충격이 될 수 있어 미성년자에겐 직접 연락하지 말자고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즉, 아이들이 자신도 모르게 신도 명단에 올라가 있던 상황에서 정부의 전수조사 연락을 받으면 부모가 신도였다는 사실을 알게 돼 충격이 클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과정을 거치면서 자연스레 실제 미성년자 신도도 명단에서 빠지게 됐다. 감염원으로서의 가능성에 있어서 성인과 미성년자 사이에 차이가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처음부터 청소년을 제외한 명단을 받아들인 것은 방역상의 큰 허점을 초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전문가와 '전국 신천지 피해자 연대' 등에 따르면 실제로 신천지 내에는 부모 몰래 활동하는 다수의 미성년자 신도가 있는 상황이다.

    전국 신천지 피해자 연대 관계자는 "피해 부모들이 신천지 위장센터 앞에서 시위할 당시 중·고등학생으로 보이는 학생이 상당수였다"며 "공부방으로 위장한 센터에서도 교복을 입은 학생들이 우르르 몰려 나왔다"고 설명했다. 또 "실제로 세계여성평화그룹(IWPG) 등 신천지 위장단체에서 끊임없이 문화 예술 행사로 가장한 중·고등학생 대상 행사를 열어왔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지적에 대해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보완할 방법을 고민하겠다"고 설명했다.
    신천지피해자연대가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이단 신천지 교주 이만희 구속수사와 가출자녀 귀가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한형기자

     


    ◇ 지방정부도 '갸우뚱'하는 정부의 '신천지 명단'

    보건당국이 신천지 측으로부터 받았다는 전국 신도 명단에 대해 각 지자체도 갸우뚱하는 모양새다.

    보건당국이 현재까지 확보한 명단은 ▲국내 신도(21만 2324명), ▲해외 신도(3만 3281명), ▲교육생(6만 5127명)이다. 이중 국내 신도 명단을 각 지자체에 26일 발송했다.

    하지만 직접 자료를 확보한 경기도청이 '우리가 확보한 신도 명단과 정부가 준 명단이 다르다'고 밝히면서 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현재 경기도는 보건당국 자료가 아닌 자체 확보한 자료를 토대로 전수조사를 하고 있다.

    경기도청 관계자는 "우리가 파악한 자료와 당국에서 준 자료가 다른 것은 팩트"라며 "경기도가 확보한 명단에는 있고 당국 자료에 없는 신천지 신도가 2171명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경기도 자료에 인원이 더 많으니 이를 토대로 조사 중"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각 지자체에 제공한 명단은 주소지를 기준으로 해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미성년자도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지만 울산광역시와 경남도청도 '자신들이 파악한 명단과 정부가 제공한 명단에 차이가 있다'고 밝힌 상황이다.

    반면 대구광역시는 자신들이 파악한 신천지 신도(8269명)와 정부가 제공한 신도가 일치했다고 밝혀 의문은 더욱 커지고 있다. 결국 당국이 신천지로부터 받아 각 지자체로 발송한 자료를 두고 지자체 별로 극심한 온도차이를 보이고 있어 신빙성 논란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