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홍영 검사 유족 "이제와서 가해자 사과? 진정성 의심"



사건/사고

    김홍영 검사 유족 "이제와서 가해자 사과? 진정성 의심"

    "철저한 수사 통한 공소제기 이뤄지길"

    김홍영 검사의 어머니 이기남씨(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고(故) 김홍영 검사의 유족은 김 검사에게 폭언‧폭행을 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은 전직 부장검사가 사과 의사를 밝힌 데 대해 "유족들이 원하는 건 피의자의 사과가 아니라 철저한 수사를 통한 공소제기"라고 강조했다.

    유족은 5일 입장문을 내고 "김 검사가 세상을 떠난 지 4년이 훌쩍 지난 이 시점에 사과의 진정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유족들은 지난 8월 국가배상소송절차를 통해 4년 전 감찰조사에서 이루어진 동료 검사들, 직원들의 진술을 확보했고 김 검사가 극단적 선택에 내몰린 상황을 더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며 "검찰수사심의위원회는 시민들이 마련해 주신 자리이기에 유족들은 대리인과 함께 출석할 예정이며, 그 자리를 통해 입장을 더 소상하게 전하겠다"고 덧붙였다.

    유족은 특히 "수사 과정을 통해 김 검사의 실추된 명예가 회복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변필건)는 가해자로 지목된 김대현 전 부장검사를 최근에서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대한변호사협회가 그를 폭행‧모욕 혐의로 고발한지 약 10개월 만이다. 김 전 부장검사는 조사 과정에서 유족에게 사과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수사가 지지부진하자 유족은 김 전 검사 기소 여부를 시민 눈높이에서 판단해 달라며 검찰 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신청했고, 이후 시민위원회 논의를 거쳐 소집이 결정됐다.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된 수사심의위는 오는 16일에 열릴 예정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