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봉현 "현직검사 술접대…강기정 잡아주면 보석 약속" 폭로



사건/사고

    김봉현 "현직검사 술접대…강기정 잡아주면 보석 약속" 폭로

    16일 '옥중 자필 입장문' 내
    "야권 인사에도 수억대 로비"
    "檢, 말 맞출 시간 주고 진술 유도"
    '짜맞추기 수사' 주장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사진=연합뉴스)

     

    이른바 '라임 자산운용(라임) 환매 사태'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옥중 자필 입장문'을 통해 라임 수사팀에 속한 현직 검사를 접대했을 뿐 아니라 야당 인사들에게도 억대 로비를 벌였다고 폭로했다.

    김 전 회장은 16일 변호인을 통해 발표한 자필 입장문에서 과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사건의 주임검사였던 전관 출신 A 변호사를 통해 현직 검사 3명을 상대로 서울 강남구 청담동 룸살롱에서 1천만원 상당의 접대를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김 전 회장은 "회식 참석 당시 추후 라임 수사팀에 합류할 검사들이라고 소개를 받았고, 실제 1명은 수사팀에 참가했다"며 "올해 5월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남부지검에 도착해보니 접대 자리에 있던 검사가 수사 책임자였다. A 변호사는 구치소 면회 당시 남부지검을 가면 아는 얼굴을 봐도 모른 척 하라고 했다"고 밝혔다.

    그는 A 변호사가 '남부지검의 라임사건 책임자와 이야기가 끝났다'며 "여당 정치인들과 청와대 강기정 (정무)수석을 잡아주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보고 후 조사가 끝나면 보석으로 재판을 받게 해주겠다"고 언급했다고 말했다.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12일 오전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주범으로 꼽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을 위증과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기 위해 양천구 서울남부지검에 도착, 취재진 요청에 따라 카메라를 응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 전 회장은 당시 이에 협조하지 않을 경우, 혐의 관련 공소 금액을 부풀려서 20년 이상의 징역형을 구형할 것이라는 협박도 있었다고 부연했다.

    또한 여당 인사뿐 아니라 야당 정치인들을 상대로도 수억대 로비를 벌였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 전 회장은 "라임펀드 판매 재개 관련 청탁으로 우리은행 행장 로비와 관련해 검사장 출신 야당 유력 정치인, 변호사에게 수억 원을 지급했고, 실제 이종필 전 라임 부사장과 우리은행 행장, 부행장 등에게 로비가 이뤄졌다"며 "(이를 검찰) 면담 조사에서 얘기했음에도 수사가 진행되지 않았고 오직 여당 유력 정치인들만 수사가 진행됐다"고 적었다.

    이어 "당초 두 명의 민주당 의원은 소액이라서 수사를 진행 안 한다고 했다가 윤 총장이 '전체주의'를 발표한 후 당일부터 수사방향이 급선회했고 두 사람에 대해서도 수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김 전 회장이 인용한 '전체주의' 발표는 지난 8월 윤 총장이 신임검사 신고식에서 "민주주의라는 허울을 쓰고 있는 독재와 전체주의를 배격해야 한다"고 밝힌 것을 이른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본인은 라임 전주이거나 몸통이 절대 아니다"라며, 검찰이 수사과정에서 원하는 결론을 정해놓고 그 방향으로 유도하는 '짜맞추기' 수사를 진행했다는 주장도 펼쳤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