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연합뉴스
현대자동차는 잇단 화재로 논란이 된 코나 전기차(EV)를 비롯해 아이오닉 전기차와 전기버스 일렉시티 등 총 8만1701대를 리콜한다.
앞서 국토부는 이날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난징공장에서 초기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다음달 29일부터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는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국토부가 밝힌 리콜 대상은 국내 판매된 코나 EV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 1314대, 일렉시티 302대 등 총 2만6699대이다. 현대 측은 해외 판매 분량인 코나 EV 5만597대, 아이오닉 EV 4402대, 일렉시티 3대 등 5만5002대를 추가해 글로벌 기준 8만1701대를 리콜 대상으로 발표했다.
현대차는 국토부 발표 이후 별도의 비공개 설명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글로벌 리콜에 따른 교환 비용에 대해선 "1조원 수준"이라고 언급했다. 전기차 사상 최대 규모의 리콜이 될 전망이다.
현대 측은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과의 분담률 등을 반영해 최종 품질비용을 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비용은 작년 4분기 실적에 반영하게 된다.
현대차는 "고객의 불편이 없도록 신속하게 시장 조치를 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끝까지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이날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리콜은 배터리 자재 수급 일정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부품 수급 등 사전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코나 EV와 아이오닉 EV 고객은 배터리 교체 전까지 배터리 충전율을 90%로 조정해주는 것이 화재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리콜 직후 입장문을 통해 "금번 자발적 리콜 추가 실시와 관련하여 원인 규명 등 조사가 완료되지 않았으나,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토부 및 현대차와 함께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리콜의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의 경우 국토부의 발표대로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려우며, 남경(난징)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들의 양산 초기 문제로 이미 개선사항은 적용되었다"고 덧붙였다.
코나 등 전기차들의 화재 원인을 배터리 셀 불량으로 결론지을 수 없다는 얘기다.
추가로 LG 측은 "현대차의 BMS 충전맵 오적용의 경우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고,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관련 기관과 협조해 추가적으로 확인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리콜 사유인 화재 원인을 놓고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이 상반된 입장을 드러냄에 따라 향후 배터리 교체 비용 분담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