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드디어 왔다" 광명시흥 신도시 '반색'…갈등 우려도



경인

    "드디어 왔다" 광명시흥 신도시 '반색'…갈등 우려도

    대체로 3기 신도시 '환영', 일부 부정적 의견
    개발 묶여 낙후된 곳 '스마트도시' 전환 기대
    인근 집값 하락·토지보상 갈등 우려 제기도
    "구도심과 장기적 시너지…반대 수렴 관건"

    시흥광명지구 관련 지역도. 시흥시청 제공

     

    경기도 광명시흥지구가 7만 가구 규모의 역대급 3기 신도시로 지정되면서 지역사회가 대체로 반색하며 개발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보였다.

    반면 개발부지 인근 주민들은 '부동산 가격 하락', 지역 부동산 업계는 '토지거래 가뭄'에 대한 우려 섞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올 게 왔다" 개발부지 주민 '환영' 분위기

    24일 정부가 발표한 광명시흥지구에 대한 신규 주택공급 계획과 관련해 개발부지 주민들은 기존 낙후된 지역을 탈바꿈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광명시흥특별관리지역 시흥시범시민대책위원회 김연규(73) 위원장은 "그동안 개발이 제한돼 빛을 보지 못하다가 마침내 신도시 개발 소식을 듣게 돼 뛸 듯이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지난 2014~2015년에 걸쳐 해당 지역이 보금자리주택지구에서 해제된 뒤 특별관리지역으로 묶여 각종 개발이나 생활기반시설 건립에 제약을 받아오다 이제야 숨통을 틔게 됐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폐기물 업체들만 늘고, 시설들이 오래돼 안전사고나 환경오염에 고통 받아 왔다"며 "자급자족하고 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믿는다"고 바랐다.

    신도시 개발에 따른 교통 호재에 대한 전망도 뒤따랐다. 서울과의 접근성 향상은 물론, 기존 지구 내 교통체계와 관련 시설 개선에 대한 기대가 높다.

    시흥 과림동 주민 김세정(64)씨는 "하수종말처리시설 조차 없는 데다 보도시설도 엉망이라 불편을 감수했다"며 "이제라도 우리 동네가 스마트시티로 추진된다고 하니 다행"이라고 말했다.

    ◇지자체 잇단 환영 성명 '행정 지원' 총력

    24일 정부 3기 신도시 지정 관련 브리핑하는 임병택 시흥시장(좌측 첫번째)의 모습이다. 시흥시청 제공

     

    각 지자체 역시 잇따라 환영 입장을 내놨다. 먼저 시흥시는 기존 지역 내 공공주택지구 개발사업과의 상승효과를 기대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현재 6개 공공주택지구 개발을 추진하면서 교통인프라·생활기반시설 부족과 개발이익 관외 유출의 문제를 겪고 있다"며 "이번 정부 계획이 주택의 안정적 공급과 부족한 기반시설 확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반겼다.

    이어 임 시장은 "시흥시가 교통과 일자리, 교육, 환경을 두루 갖춘 수도권 서남부 대표 명품도시로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무엇보다도 기업인과 원주민의 입주를 지원하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시는 기존에 추진 중인 시흥·광명테크노밸리 등을 연계해 기업인과 원주민의 선이주·재정착 지원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박승원 광명시장도 "서울의 침상도시가 아니라 광명시 만의 미래도시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며 이번 신도시 개발 추진에 대한 각오를 다졌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24일 광명시청 중회의실에서 광명시흥지구 신도시 조성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광명시청 제공

     

    박 시장은 "광명시흥특별관리지역은 우리 시의 마지막 개발가용지"라며 "주택공급에 집중했던 과거 1·2기 신도시와 달리 종합적인 기반시설을 갖춘 지속가능한 미래신도시로 개발해야 한다"고 힘을 줬다.

    이와 관련해 광명시는 △가용면적 40% 이상의 충분한 자족시설용지 확보 △공공주택지구 내 산업시설용지 추가 △대도시 규모에 맞는 광역교통대책 입주 전 완료 △구로차량기지의 광명 이전 저지 △충분한 지역사회 의견 반영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집값 하락·토지거래 급감 우려…보상 갈등 가능성도

    이와 달리 개발부지 인근 아파트 주민이나 지역 공인중개사들은 집값 하락과 토지 거래매물 실종 등에 대한 걱정을 털어놓기도 했다. 이로 인해 신도시 개발 관련 반대 움직임이 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광명동 인근 주민 박모(52)씨는 "대규모 개발로 시설 같은 건 좋아지겠지만 공급이 수요를 넘어서면 아파트 가격이 떨어지는 것은 불을 보듯 뻔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어 "7만호면 엄청 쏟아지는 건데 그러면 우리 집값도 떨어질 것 같아 걱정"이라며 "과거 이명박 정부 때 공급물량 쏠려서 아파트 가격이 떨어졌던 악몽이 떠오른다"고 돌이켰다.

    개발부지 일대 부동산 업계는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개발 호재에 대한 기대감을 감추지 않으면서도, 개발 과정에서는 토지 매물이 사라져 중개 수익이 줄어들 것을 우려했다.

    광명 가학동의 한 공인중개사 김모(58)씨는 "농사짓는 토지들이 많은 동네인데 집들 들어오고 교통망 확충되면 호재인 것만은 맞다"면서도 "수용 보상금 때문에 토지주들이 기존 매물마저 거둬들이고 있어 중개사 입장에선 당장 득이 될 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시흥 과림동의 공인중개사 최모(61)씨도 "신도시 개발이 이뤄진 다음에야 좋겠지만, 수년을 더 기다려야하는데 그 때까지 우리 업계는 오히려 더 힘들 수 있다"고 볼멘소리를 냈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주거선호도 높은 대규모 택지에 입주가 완료되면 시너지를 통해 지역 전체 부동산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다"며 "특별계획구역으로 장기간 묶여 땅값이 저렴하기 때문에 저렴한 분양도 가능할 것"이라고 봤다.

    다만 고 원장은 "경전철 등이 입주 전에 제대로 구축될지 관건이고, 인근 뉴타운 지역은 아파트 공급이 많아지면서 가격 측면에 불리해질 수 있다"며 "주민 반대로 해제됐던 보금자리주택처럼 토지주 등의 보상 협상 과정에서 반발과 갈등이 벌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분석했다.

    이날 국토교통부는 광명시 광명동, 옥길동, 노온사동, 가학동과 시흥시 과림동, 무지내동, 금이동 일대 여의도 면적의 4.3배인 1천271만㎡에 대한 대규모 공공택지 계획을 발표했다. 수도권 3기 신도시 가운데 최대 규모다.

    앞서 이 광명시흥지구는 2014~2015년에 걸쳐 보금자리주택지구에서 해제된 뒤 난개발을 막는 특별관리구역으로 선정됐다. 이후 대규모 택지 구상 단계에서 유력 후보지로 거듭 거론됐다.

    서울 여의도에서 12㎞ 거리에 있고,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안쪽에 자리하고 있어 서울의 주택 수요를 상당 부분 흡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안산선, 제2경인선, GTX-B 등을 연계한 철도망과 버스환승센터(ex-HUB) 구축 등으로 대중교통 체계가 개선되고, 목감천 수변공간 등을 활용한 친환경 생활공간도 조성될 전망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