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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쇼핑 월간 거래액, 석 달 연속 15조 원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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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쇼핑 월간 거래액, 석 달 연속 15조 원 넘어

    1월 15조 623억 원, 지난해 1월보다 22.4%↑…모바일쇼핑 비중은 사상 첫 70% 돌파

    1월 온라인쇼핑 동향. 통계청 제공

     

    온라인쇼핑 월간 거래액이 3개월 연속 15조 원을 넘어서며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와중에 약진을 거듭하고 있다.

    통계청이 5일 발표한 '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20년 1월 대비 22.4% 늘어난 15조 623억 원(잠정치)이었다.

    이로써 온라인쇼핑 월간 거래액은 지난해 11월 15조 314억 원, 12월 15조 8899억 원(잠정치)에 이어 석 달째 15조 원대를 기록했다.

    지난 1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는 역시, 코로나19로 외출이 자제되면서 시간이 늘어난 실내 생활 관련 상품군이 주도했다.

    전년 동월 대비 음식서비스는 90.3%(9605억 원), 음·식료품은 53.1%(7531억 원), 농축수산물은 53.4%(2616억 원), 생활용품은 34.4%(3335억 원) 증가했다.

    특히, 가전·전자·통신기기가 2020년 1월보다 65.3%(7400억 원) 늘었는데, 가전·전자·통신기기 증가율로는 2001년 1월부터 시작된 온라인쇼핑 통계 작성 사상 최고치다.

    통계청 이민경 서비스업동향과장은 "한파 영향으로 난방기 등 생활가전 판매가 크게 증가했고, 휴대폰 판매도 많이 늘어난 영향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으로 커지고 있다.

    지난 1월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29.2% 늘어난 10조 6192억 원으로,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70.5%를 차지했다.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쇼핑 비중이 70%를 넘기는 모바일쇼핑 통계가 처음 작성된 2013년 1월 이래 이번이 처음이다.

    모바일쇼핑 월간 거래액은 지난해 11월 10조 1910억 원으로 10조 원 문턱을 처음 넘더니 12월에는 11조 742억 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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