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AZ 백신 접종후 혈전 이상징후 아직 없어…포착시 신속 조치"

보건/의료

    "AZ 백신 접종후 혈전 이상징후 아직 없어…포착시 신속 조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이한형 기자

     

    방역당국은 최근 일부 유럽 국가에서 '혈전 생성' 사례를 조사하기 위해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일시 중단한 것과 관련해 국내에서 이상징후가 포착되면 신속히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배경택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상황총괄반장은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우리나라는 유럽에서 신고된 동일한 일련번호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수입한 바 없고, 현재까지 접종자 58만여명 가운데 혈전색전증 등 유사한 이상반응을 신고한 사례도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진단은 국외의 이상반응 사례를 면밀히 모니터링해 유사 사례나 이상징후가 있으면 신속히 조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유럽의약품청은 지난 10일 사망의 원인과 백신과의 인과성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발표했고, 어제 WHO도 백신과 혈전 사이의 인과관계가 성립되지 않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을 중단할 이유가 없다고 설명한 바 있다"고 전했다.

    추진단은 앞으로 같은 일련번호의 백신을 접종한 후 유사한 증상이 짧은 시간에 여러 명에게서 공통으로 나타나는 등의 이상징후가 보고되면 해당 일련번호 제품의 사용을 일시적으로 중단하는 등의 조치를 할 예정이다.

    앞서 오스트리아에서는 비슷한 시기에 같은 지역에서 동일한 일련번호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여성 2명에게서 혈전 관련 이상반응이 나타났고, 이 중 49세 여성이 '심각한 혈액 응고'로 숨졌다.

    혈전 의심 사례가 나오면서 불가리아와 덴마크, 노르웨이, 아이슬란드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일시적으로 중단했고,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루마니아, 에스토니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는 특정 일련번호를 가진 백신 접종을 중단했다.

    그러나 영국과 스웨덴, 프랑스, 스페인, 네덜란드 등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계속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