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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법정관리行…'급한 불' 3천억, 2만 밥줄 달려

기업/산업

    쌍용차 법정관리行…'급한 불' 3천억, 2만 밥줄 달려

    법원, 4‧7보궐 직후 '법정관리' 선언할 듯
    HAAH 포함 복수 투자자, 先구조조정 '시점' 저울질
    "급한 불 꺼도 '명맥' 유지 어렵다"…'비관론' 고개

    연합뉴스

     

    쌍용자동차가 법정관리 돌입 초읽기에 몰렸다. 법원은 이르면 오는 8일 조사위원을 선정, 법정관리를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쌍용차를 청산하기엔 법원뿐 아니라, 현 정부도 부담이 만만치 않다. 적게는 2만명, 많게는 60만명의 고용과 생계가 달려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일단 '급한 불'부터 끄자는 여론에 무게가 실린다. 현재 인수금액으로 추산되는 2800억원과 산업은행의 매칭 자금 2000~3000억원 가량을 합쳐 5000억원 이상의 자금이 마련되면 2년 정도의 생존 여력이 생겨난다.

    일단 청산의 위기만 모면한 뒤 쌍용차는 최대한 고용을 유지하고, 현 정권의 임기 이후로 '쌍용차 부실' 문제가 미뤄질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법정관리 쪽으로 분위기가 기운 것은 지난달 31일 시한이었던 투자의향서 제출을 공언했던 HAAH오토모티브가 약속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3700억원 규모의 공익채권이 문제가 됐다. 일각에선 HAAH가 2~3곳의 자금 투자자(캐나다 1곳, 아랍계 2곳) 중 복수를 설득하는 데 성공했다는 관측도 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시한이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에 법정관리 돌입은 기정사실이 돼가고 있다. 이르면 이번주말 늦어도 다음주 초쯤 조사위원들이 선정되면 컨설팅회사가 지정되고, 실사 후 존속 가치와 청산 가치를 비교해 구조조정 방안이 정해진다.

    법원은 법정관리가 시작되더라도 '조기졸업을 추진하겠다'는 의사를 쌍용차 측에 구두로 전달했다고 한다. 정부도 청산보다 존속 쪽에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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