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與, 부동산투기 의혹에 '우왕좌왕'…즉각출당 언제하나



국회/정당

    [영상]與, 부동산투기 의혹에 '우왕좌왕'…즉각출당 언제하나

    與 지도부, 한목소리로 엄정 조치 언급
    "국민 눈높이에 맞춰야"…"출당 조치 감안"
    징계회피용 탈당 막을까…'탈당 권유, 출당'에 공감대

    김태응 부동산전수조사추진단장이 지난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등 부동산거래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7일 소속 의원 등과 관련한 국가권익위의 부동산 투기 의혹 조사와 관련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민주당은 권익위 발표 직후 고위전략회의를 열고 후속 대책을 논의했지만, 구체적인 명단을 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공식 입장을 내지는 않았다.

    ◇예상보다 큰 규모에 '당혹'…대책 발표는 아직

    권익위 김태응 부동산거래특별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부동산 거래․보유 과정에서 법령 위반 의혹 소지가 있는 국회의원과 그 가족은 총 12명, 16건으로 확인됐고, 이 중 2건은 3기 신도시 관련 의혹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12명의 민주당 의원 중 본인이 직접 관련된 의원이 6명, 본인 외에 가족이 관련된 의원이 6명이었다. 아울러 16건의 사례 중에는 의원 본인 관련이 6건, 배우자 관련 5건, 부모 관련 3건, 자녀 관련 1건, 기타 친족 관련이 1건이다.

    불법거래 내용 면에서는 부동산 명의신탁 의혹이 6건, 업무상 비밀이용 의혹이 3건, 농지법 위반 의혹이 6건, 건축법 위반 의혹이 1건이며, 이 중 3기 신도시 관련 의혹이 2건으로 나타났다.

    두자릿수 규모에 민주당은 이날 오후부터 대책 마련에 부심했지만, 공식 입장은 내놓지 않았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권익위 발표 직후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최고위원회의를 통해서 방침을 결정하도록 하겠다"라며 "당대표 개인이 결정하는 게 아니라 지도부가 함께 논의해서 방침을 결정하도록 하겠다"고만 밝혔다.

    다만 이날 고위전략회의 이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는 별도로 열리지 않았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현재로서 (12명이 누군지에 대한) 내용 파악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최고위를 열어서 논의에 실익이 없다는 판단에 이르러서 지도부 회의는 소집되지 않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