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인태 "범생이 최재형, 김영우 인선보고 놀랐다"



정치 일반

    유인태 "범생이 최재형, 김영우 인선보고 놀랐다"

    핵심요약

    국민면접 고사, 다 아는 사인데 압박면접을?
    이낙연은 언어의 마술사, 토론하면 지지율 올라
    윤석열 최근행보, 중원 포기한 사람처럼 보여
    장외잠룡, 정치인 꺼리는데 김영우 인선하다니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유인태 (전 국회 사무총장)
     
    우리 정치의 한 달 앞을 내다보는 시간. 월간으로 분위기를 좀 전환해 보겠습니다. 오늘은 월간 유인태 편입니다. 유인태 전 청와대 정무수석님, 어서 오십시오.
     
    ◆ 유인태> 안녕하세요.
     
    ◇ 김현정> 우리 유인태 수석님은 참 솔직하시고 사람을 격의 없이 늘 편하게 대하는 분이세요. 그래서 늘 여야 할 것 없이 많은 후배들이 따르는 그런 정치인이신데요. 실제로 사람을 좋아하시죠? 두루 만나시고?
     
    ◆ 유인태> 놀기를 좋아하죠. (웃음) 
     

    ◇ 김현정> 놀기도 좋아하시고 그리고 이렇게 술잔 기울이면서 소통하는 거 좋아하시는데요. 그런데 최근 두 번의 만남이 불발됐어요. 한 번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만남. 또 하나는 민주당과의 만남. 오늘 이 두 가지 내막을 좀 듣고 싶은데 오늘 뒷얘기 좀 풀어주세요.
     
    ◆ 유인태> 네, 지금 얘기하라고요?
     
    ◇ 김현정> (웃음) 풀어주실 거죠?
     
    ◆ 유인태> 네.
     
    ◇ 김현정> 하나하나 그럼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민주당 경선. 면접관 제안을 왜 고사하셨어요?
    ◆ 유인태> 사실 저는 국민면접이라는 행사를 하는지도 모르고 있었어요. 민주당 예비경선 때 아무것도 모르는데 점심때쯤 강훈식 단장한테 전화가 와서 해 달라고 해서 안 한다고 사양을 했는데 저녁에 바둑에 몰입을 하고 있는데…
     
    ◇ 김현정> 바둑 하고 계셨어요?
     
    ◆ 유인태> 바둑을 두는데 송영길 대표가 그냥 죽는 소리를 하는 거예요. 이거 좀 선배님 살려달라고, 어쩌고저쩌고. 그런데 지금 귀찮으니까 빨리 대마가 죽느냐 사느냐 해서 알았다고 했거든요. 그게 뭔지도 잘 모르고.
     

    ◇ 김현정> 아, 바둑 두느라고 정신없는데 살려달라고 하기에 '알았어, 알았어' 하고 끊었어요?
     
    ◆ 유인태> 그래서 알았다 했더니 그다음에 김경율 씨가 당내 반발에 부딪혀서 말하자면 '대체재로 유인태로 했다' 이런 보도가 나오니까 우선 그것도 조금… 그리고 저는 국회에서 하는 줄 알았더니 행사가 청주에서 하는 거고, 또 여러 후보들한테 그런 식으로 압박 면접을 하라는데 이 나이에 제가 거기 전부 나온 후보들이라는 게 개인적으로다가… 그리고 요새 김해영 의원이 그래도 잘하더만요. 그 역할을 제가 한다는 게 말이 안 되죠. 이 행사가 뭔지도 모르고 (바둑 두다가) 대마가 죽냐 사냐 하는데 살려달라고 하는데 '알았어' 했던 게 그렇게 됐던 거예요.
     
    ◇ 김현정> 그렇게 꼬인 거군요. 그러면 그때 바둑을 안 두고 계셨고, 대타 섭외가 아니었으면 오케이하셨을 수도 있겠네요?
     
    ◆ 유인태> 아니, 뭐냐고 자세히 물어봤겠죠. '어떻게 하는 거야?'라고. 국민면접행사라는 게 저는 그런 게 있는 줄도 모르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이 나이에 내가 압박면접이냐?' 이러면서 고사하셨다.
     
    ◆ 유인태> 처음에 점심때쯤 요청이 왔을 때 고사를 했었고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아무튼 우여곡절 끝에 민주당 예비경선까지 끝났습니다. 지금까지 쭉 보아오신 총평을 말씀해주신다면요?
     
    ◆ 유인태> 흥행이 아주 안 될 거라고 우려를 했잖아요. 그런데 흥행은 그런대로 좀 된 걸로 보여지고. 뭐 좀 싸움이 붙어야 흥행이 되는 거니까. 어쨌든 좀 싸웠잖아요.
     
    ◇ 김현정> 좀 있었죠.
     
    ◆ 유인태> 그래서 조금 흥행은 된 것 같고 이낙연 후보가 상당히 상승세를 타잖아요. 그런데 이낙연 후보가 사실 대선 후보로 저렇게 뜬 게 총리 때 야당의원들의 하여튼 그런 질문에 대해서, 이낙연 대표의 특징은 '말을 어떻게 저렇게 마술사처럼 하는지?' 그런 게 있어요. 문장을 쓰듯이 말을 하잖아요. 그래서 그거로 그렇게 떴던 거 아니에요.
     
    ◇ 김현정> 그러니까 잘 국회에서 총리로 나가서 잘 받아치면서 떴죠.
     
    ◆ 유인태> 그러면서도 상당히 절제됐고.
     
    ◇ 김현정> 품격이 있는데 할 말 다 했죠.
     
    ◆ 유인태> 이번 토론에서도 그거를 보여주길래 '저 사람은 어쨌든 마이크 잡고 저런 행사를 할수록 뜨는 게 아니냐?' 아니, 대선후보로 한동안 1위를 달렸던 게 총리로서 엄청난 실적이 있어서가 아니고, 국회 답변이 상당히 국민들에게 아주 인상 깊게 있었던 거 아니에요.
     
    ◇ 김현정> 그런데 연초에 사면 얘기 나오면서 지지율이 푹 꺼졌고 그다음부터는 언론 인터뷰에서도 언어의 마술사 같은 모습이 조금 없었어요. '너무 엄중한 거 아니야? 좀 답답하다'라는 표현도 있었거든요. 그러면서 지지율이 좀 떨어져서 오다가 갑자기 그럼 지금 올라가는 게.
     
    ◆ 유인태> 저는 이번 토론. 토론이죠. 토론이라고 보고. 아무래도 1위로 달리는 이재명 후보가 어쨌든 조금 실점을 했잖아요, 이번 토론 과정에서요.
     
    ◇ 김현정> 무슨 바지발언이니 이런 거였죠.
     
    ◆ 유인태> 그래서 상대적으로 저렇게 올라간 게 아닌가.
     

    ◇ 김현정> 그렇게 보는 분도 계시고 또 하나의 요인으로 '반이재명 정서가 2위 후보에게 모이고 있는 거 아니냐?'라고 보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 유인태> 그거는 그렇지는 않을 거라고 봐요.
     
    ◇ 김현정> 그건 아니라고 보세요? 친문 적통이니 이런 이야기들도 경선 과정에서 나왔고요.
     
    ◆ 유인태> 친문도 보니까 상당히 이재명 지사한테 의원들도 꽤 가 있고. 무슨 소위 이해찬 전 대표하고 같이 하던 의원들도 그쪽으로 거의 다 합류가 됐고 꼭 그렇게 보지는 않아요.
     
    ◇ 김현정> 지금 이낙연 후보가 이번에 1위 경선 과정에서 치고 올라오면서 이낙연, 정세균 단일화 가능성도 제기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재명 지사가 50% 넘겨서 결선 투표 갈 가능성이 없어지면 단일화가 의미없습니다만 50%를 못 넘기는 상황이라면 이낙연, 정세균 두 사람이 단일화를 해서 둘 중 하나가 결선에 갔을 때 무조건 그 사람을 미는 단일화, 혹은 약속, 가능하다고 보세요?
     
    ◆ 유인태> 그런데 단일화라는 건 한 사람이 후보 사퇴를 하는 게 단일화 아니에요? 그런데 결선이 있는데 누가 사퇴를 하겠어요? 결선을 가면 1, 2등이 나왔을 때 그거는 단일화가 아니고 누가 누구하고 합종연횡을 할 거냐는 건데. 그런데 그때 가서는 국민선거인단도 다 들어오고 전체가 200만명이 넘을 거라고 지금 보잖아요. 
     
    그거는 옛날에 전당대회 때 우리 야당사에서 보면 이철승 씨가 김대중 후보하고 해서 대의원 몇십 명 할 때 의미가 있지, 이게 지금 몇십만이 움직이는데 그거 그만둔 후보가 '내가 누구 지지합니다'라고 해도 그때는 본선에서 누가 당선될 것인지 다 여기 들어온 사람들도 자기 판단이 있는 거지, 그런다고 그 사람들이 그 말 한마디에 우르르 하고 표가 가요? 그게 저는 큰 의미 없다고 봅니다.
     
    ◇ 김현정> 큰 의미도 없고 실제로 이루어지지도 않는다고 보세요?
     
    ◆ 유인태> 결선이 있는데 무슨 자꾸 단일화 얘기를 하는데요. 단일화라는 건 누가 사퇴를 하는 건데 권력의지로 따지면 사실 나온 후보 중에 제일 권력 의지가 약한 게 이낙연 후보예요.
     
    ◇ 김현정> 그래요?
     
    ◆ 유인태> 갑자기 총리 돼서 뜨니까 저렇게 지금 대통령 하겠다고. 원래 그렇게 나오려고 했던 사람이 아니에요. 성격상. 나머지 정세균 후보 같은 경우도 굉장히 권력 의지가 강하고, 이재명 지사, 추미애 장관 보면 보통들이 아니에요. 제일 권력 의지가 없는 게 제가 보기에는 이낙연 후보인데요. 거기도 정말 어쩌다가 총리 때 저렇게 하니까 '이거 한번 해볼까?' 하고 달려든 사람이지, 본디부터 끈기 있게 그런 사람이 아니었거든요.
     
    ◇ 김현정> 다음에 이낙연 후보 오시면 제가 그거는 질문 직접 드리도록 하고요.
     
    ◆ 유인태> 저하고 같이 원내대표 경선했잖아요. 박지원, 전병헌 의원이랑. 그런데 이낙연 후보도 의원도 하나도 안 찾아다니고, 저도 하나도 안 찾아다녔어요. 나머지 둘은 열심히 찾아다녔는데. 의지가 있으면 자기가 나가면 꼭 당선은 어렵더라도 그렇게 하는데 이낙연 후보는 처음부터 저보고 그래요. '형님, 저는 꼴등할 거예요'
     
    ◇ 김현정> 에이, 그때는 그때고 지금은 지금이죠.
     
    ◆ 유인태> 평소에 보면 저 사람이 권력의지가 강한지 아닌지 다 드러나요.
     

    ◇ 김현정> 오늘 이 이야기만 하다가 끝나겠어요. 알겠습니다. 그거 알겠고요. 정세균 후보도 그만큼 권력 의지 강한데 단일화할 리가 없다?
     
    ◆ 유인태> 물러날 리가 없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단일화 변수 외에 다른 변수가 있다면 뭐로 보세요? 이번 본경선에서?
     
    ◆ 유인태> 단일화는 없는데 모르겠어요. 그러니까 결국 50%가 안 넘으면, 결선으로 가게 되면 혹시 모르겠어요. 그때는 흥미롭게 봐야 될 것 같아요.
     
    ◇ 김현정> 그래요. 그 말씀은 부동의 1위가 이재명 후보 아닙니까? 지금까지 쭉이요. 여권에서는 부동의 1위죠. 그런데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 유인태> 그러니까 이재명 지사의 여론지지율이 그대로 유지가 되면 저는 결선 가도 이길 거라고 보는데요. 요새 조금 하락을 하잖아요. 이 추세가 더 지속된다고 그러면 조금 변화가 있을 수도 있는데요. 그러니까 아마 이번에 국민경선 선거인단에 들어온 사람들이 '본선에서 경쟁력이 누가 있을 거냐?' 그게 판단의 기준일 거라고 보고. 그런데 지금까지는 이재명 지사가 압도적이었잖아요. 현재 민주당 내 후보들 사이에서는. 그런데 요새 조금 하락하고 상승하는 후보도 있고 하니까 조금 추세를 좀 두고 봐야 되겠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월간 유인태'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야권으로 가봅니다. 제가 아까 던진 수수께끼 하나가 더 있었죠. 윤석열 전 총장하고 유인태 전 수석이 만나기로 하셨는데 '만나기로 하셨다'라고 보도가 나왔어요. 그런데 윤석열 전 총장 측에서 '아주 존경하는 분이지만 만남을 약속한 적은 없습니다' 이러면서 다시 보도가 나오더라고요. 제가 궁금한 건 예정이 돼 있었는데 불발된 겁니까? 아니면 아예 없었는데 오보가 난 겁니까?
     
    ◆ 유인태> 그게 여기에서도 또 거짓말 할 수 없으니까. (웃음) 예정에 있었죠. 그런데 내가 또 이런 저런 구설이 싫어서 조용히 비공개로 보자고 그랬는데 그쪽의 부대변인가 누가 실수를 해서 이게 흘러나가는 통에 '그러면 나중에 보자'라고 그렇게 됐던 거죠.
     

    ◇ 김현정> 역시 우리 유인태 전 수석 거짓말을 못 하시니까. 원래 예정이 있었군요. 약속이 돼 있었는데 이게 흘러나가면서 '다음에 보자'가 된 거예요?
     
    ◆ 유인태> 네.
     
    ◇ 김현정> 그렇군요. 다시 만나면 무슨 얘기를 해 주고 싶으셨어요?
     
    ◆ 유인태> 지금 모든 정치를 새로 하겠다는 분들에게 제 평소의 소신이 '지금 이 나라가 이렇게 분열돼서는 희망이 없다' 그리고 정치가 제 기능을 못 하니까. 보십시오. 그러니까 이준석 대표 될 때도 상당히 위협적이기는 하지만 0선이 18선을 꺾는 거 비정상 아니겠어요? 정치를 오래 한 사람, 국회의원 5선 했다고 그러면 '한 20년 동안 놀고먹었다' 이게 깔려 있는 거예요.
     
    ◇ 김현정> 그게 지금 비정상적인 상황이다. 정치가 이렇게 비정상이 됐다.
     
    ◆ 유인태> 그러니까 지금 윤석열, 최재형, 밖에 있는 사람들 전부 0선 아닙니까? 지금 0선의 시대가 오고 있는 거거든요. 이재명 지사도 그렇게 따지면 단체장은 했지만 0선이에요.
     
    ◇ 김현정> 0선이죠.
     
    ◆ 유인태> 여기는 5선 이런 사람이 지지율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는데) 저는 이게 비정상이라고 보는 거죠. 국회가 제대로 기능을 하게 하고, 우리가 대의제를 채택하고 있는데 하려고 하면 정치 개혁을 해야죠. 여러 번 말씀드렸지만.
     
    ◇ 김현정> 정치개혁이 필요하다.
     
    ◆ 유인태> 그리고 그게 노무현 대통령의 최대 꿈이었던 거고요. 선거제도와 어느 정도의 분권적인 요소가 선거제 개편과 더불어서요. 그런 얘기를 좀 하고 싶었어요. 그러니까 어쨌든 다른 거보다 지금 정치를 하겠다고 들어온 사람들에게 '지금 제일 중요한 건 국민 통합이다. 국민 통합은 정치개혁을 통해서 이루어야 된다' 이런 얘기를 하고 싶어요. 그것도 제가 먼저 한 게 아니라 저는 사실 지금까지 윤석열 총장하고 한 번도 차 한 잔 해 본 일도 없는 사이인데, 그쪽에서 전화가 와서 한 번 좀 뵙고 조언을 듣고 싶다고 그래서.
     
    ◇ 김현정> 먼저 전화가 왔으니까요? 그러면 여권 인사 중에서 처음으로 만나게 되는 거였는데요.
     
    ◆ 유인태> 그랬나요?
     
    ◇ 김현정> 그렇습니다. 그리고 쭉 보니까 윤석열 전 총장의 행보, 국민통합을 잘할 것 같습니까? 어떨 것 같습니까? 지금까지 행보, 어떻습니까?
     
    ◆ 유인태> 그런데 맨 처음에 국민의당 입당을 저렇게 미루면서 진보까지도, 탈진보까지도 껴안으며 중원을 향해 갈 것처럼 계속 얘기를 해왔는데 정치 선언할 때하고 그 후에 쭉 언동을 보면 지금 중원은 포기한 사람처럼 보여져요. 그게 꽤 실망스럽더라고요. 그런 길로 갈 줄 알았더니.
     
    ◇ 김현정> 너무 우향우 하는 거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드세요.
     
    ◆ 유인태> 그렇죠.
     
    ◇ 김현정> 중원 포기하면 대통령 못 하는 거잖아요.
     
    ◆ 유인태> 사실 그동안 정치 선언도 보면 통합이라는 얘기는 없고 저는 분노만 표출된 게 아니냐? 이런 느낌을 받았어요. 그러면서 처음에 꽤 저는 중도까지 포괄하는 통합의 메시지를 낼 줄 알았는데 전혀 그거하고는 다른 길로 가는 것 같은 지금 인상을 받았어요.
     
    ◇ 김현정> 우리나라는 여든 야든 사실은 중도 싸움이고 중원을 잡는 자가 대통령이 된다라는 사실은 진리인데요. 그 부분을 만나면 얘기하실 생각이세요?
     
    ◆ 유인태> 만나서 조언을 받든 듣고 싶다고 그러면 그 얘기도 하려고 그러죠.
     
    ◇ 김현정> '중원을 잡아라. 지금 너무 우향우했다' 그런 이야기하실 거예요. 주변에 극우 인사들이 꼬이는 그런 느낌도 받으세요?
     
    ◆ 유인태> 저는 인맥은 잘 모르겠는데 참고로 조금 전에 김영우 전 의원 나오다가 마주치기는 했는데.
     

    ◇ 김현정> 김영우 전 의원 왔다 가셨어요.
     
    ◆ 유인태> 장외에서 정치 처음에 들어오잖아요. 그러면 이상하게 그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는 게 정치인들을 경계해요. 그동안 누구누구 상당히 대권에서 물망 위에 올랐던 사람들을 보면 정치하는 사람은 마치 무슨 사욕으로 가득 찬 것처럼 경계심을 가져요. 그리고 저는 윤석열 총장도 언론인이고 하는 거 보면 아직 정치인 하나도 없잖아요.
     
    ◇ 김현정> 없어요. 주로 언론인들 하고 같이 뭐를 하시더라고요. 교수나.
     
    ◆ 유인태> 언론인도 그렇고 그렇잖아요. 그런데 최재형 원장의 바로 첫 인선이 김영우 전 의원인데 굉장히 합리적인 보수 아니에요? 저런 경우는 저건 정말 잘했다고 봅니다.
     
    ◇ 김현정> 그런데 지난번 월간 나오셨을 때 유인태 총장님이 '최재형 전 원장은 너무 범생이 같아서 저분이 정치랑 맞을까 싶다' 그러셨잖아요.
     
    ◆ 유인태> 오늘 아까 김영우 의원이 오늘은 '범생이가 할 때가 되지 않았냐' 그렇게 좀 한마디만 해달라고 부탁하더라고요.
     
    ◇ 김현정> 그러고 가셨어요? '범생이 맞는데 이제는 범생이가 정치할 때가 됐다'?
     
    ◆ 유인태> 대개 그렇게 들어오는 사람이 다 그런 공통점이 있었는데 어제 바로 첫 인선을 김영우 의원을 하는 걸 보고 그건 상당히 놀랐어요. 그건 잘했다고 싶었고.
     
    ◇ 김현정> 이거는 유인태 전 수석 관점입니다마는 그러면 야권 인사 중에 윤석열, 최재형, 두 사람의 행보, 지금까지 행보만으로 보면 윤석열보다 최재형이 더 잘하고 있다고 보세요?
     
    ◆ 유인태> 그러니까 아직은 모르죠. 그리고 저는 무슨 기본적으로 윤석열이라는 사람은 박근혜 정부 초기에 서슬 퍼런때 대들었다가 쫓겨가고 징계받고 이러고 또 그러고 이번에 여기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도 또 대들고 한 히스토리가 있는데요. 사실 최재형 감사원장은 저는 출마할 명분이 약하다고 봐요.
     
    ◇ 김현정> 명분 자체가요?
     
    ◆ 유인태> 그리고 원전감사라는 것도 국회가 의결해서 보내서 한 감사거든요. 그러니까 최근에 무슨 누구를 감사위원을 시키라는 거 조금 거부했다든가 권력과 약간의 조금 마찰을 보인 정도를 가지고 감사원장이 이렇게 정치권에 뛰어들기에는 명분이 약했죠. 윤석열 총장은 박근혜 정부 때도 그랬지만 이 정부 와서도 그 오랜 갈등을 우리 국민들이 다 생생하게 지켜봤기 때문에 저 사람이 나와서 저러는 것은 어느 정도 그럴 만하다라고 이렇게 다 인정을 하는데 최재형 원장은 인지도 낮은 정도가 아니라 감사원장을 중간에 그만두고 나올 만큼 저 사람이 그런 박해를 받았나?
     
    ◇ 김현정> 명분이 약하다.
     
    ◆ 유인태> 그런 면에서 출발선에서 상당히 범생이기도 하지만 또 '조금 명분이 너무 약한데?' 그런데 다만 이왕 선언을 해 놓고 인선을 하는 거 보고는 '야, 저건 참 잘했다' 싶었어요.
     
    ◇ 김현정> 조금 달리 보이세요? 알겠습니다. 시간이 지금 너무 많이 가서.
     
    ◆ 유인태> 그러면 이제 끝내요.
     
    ◇ 김현정> (웃음) 끝내야겠습니다. 여기까지. 월간 유인태, 유인태 전 청와대 정무수석 고맙습니다.
     
    ◆ 유인태> 네, 감사합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