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낙연 "만5세까지 양육비 매달 100만원…돌봄 국가책임제 실시"



국회/정당

    이낙연 "만5세까지 양육비 매달 100만원…돌봄 국가책임제 실시"

    핵심요약

    '아이 낳고 싶은 나라' 7대 공약 제시…유치원 무상급식 확대, 난임부부 시술 무료화 등
    "돌봄 국가책임제 실시…미혼부 병역 감면도 추진"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15일 오전 전북도의회 의총 회의실에서 열린 '이낙연 캠프 전북 현장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가 15일 오전 전북도의회 의총 회의실에서 열린 '이낙연 캠프 전북 현장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는 저출생 관련 대선 공약으로 "아이가 태어나면 만 다섯 살까지 매월 100만 원씩의 양육비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13일 오전 국회에서 '아이 낳고 싶은 나라'라는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고 "부모가 육아걱정없이 일할 수 있도록 지켜드리겠다"며 '돌봄 국가책임제'를 실시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해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0.84명으로 역대 최저치, 세계 최하위로 국가 존망의 위기를 부를 수도 있다"며 "출생률로 대통령의 업무수행 실적을 평가받는 최초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그 방안으로 △유치원까지 무상급식 확대 △국공립어린이집 지속 확충 △아동수당 지급 기간을 초등학교 졸업까지 확대 △산부인과 필수 과목 지원 및 정부 지원 강화 △난임부부 시술 무료화 등을 약속했다.

    난임시술과 관련해서는 관련 의약품 구매 비용을 30%까지 세액공제하고, 국영 시험관 시술기관을 지원해 시술을 무료화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현재 2.2% 수준인 남성육아휴직률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리겠다"며 성별과 중소기업·대기업 간 육야휴직 격차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또 "미혼모·청소년 출산 시 조건 없이 산후도우미를 지원하겠다"라고 했다.

    이어 "미혼부의 양육지원을 위해 장기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통해 미혼부의 병역의무 감면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