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與, 오늘 서울 경선+3차 슈퍼위크…이재명 본선직행 유력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與, 오늘 서울 경선+3차 슈퍼위크…이재명 본선직행 유력

    핵심요약

    민주당, 서울·3차 슈퍼위크 끝으로 지역 경선 일정 마무리
    이재명, 오늘 37%만 얻으면 결선투표 없이 본선직행 유력
    74.7%로 급등한 3차 슈퍼위크 투표율, 마지막 변수될까
    본선 이후가 관건…대장동 의혹 두고 '원팀기조' 지켜질지 주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어제(9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기 합동연설회에서 결과 발표 후 행사장을 나서며 지지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어제(9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기 합동연설회에서 결과 발표 후 행사장을 나서며 지지자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은 10일 서울지역 순회경선과 3차 일반당권·국민선거인단 투표(슈퍼위크)를 끝으로 40여 일 간의 경선 일정을 모두 마무리한다.
     
    현재 투표율 추세를 고려했을 때, 이날 이재명 경기지사는 약 11만 표(약 37%)만 얻으면 본선으로 직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높은 3차 슈퍼위크 투표율이 남은 변수다.

    이재명, 오늘 37%만 얻어도 '與 최종후보' 등극

    전날 경기지역 경선에서 이재명 지사는 5만6820표(59.29%)를 얻어, 2만9248표(30.52%)를 얻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를 '더블스코어'로 따돌리며 넉넉한 과반 승리를 거뒀다.
     
    이 지사는 이날 안방 경기지역 압승으로 누적득표율도 55.29%(60만2357표)로 올라, 33.99%(37만324표)를 기록한 이 전 대표와의 격차를 더욱 벌렸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지사는 현재 투표율 추세를 고려했을 때, 이날 서울 경선(14만여 명)과 3차 슈퍼위크(30만여 명)에서 약 11만표(약 37%)만 얻어도 결선 없이 본선에 직행해 민주당 최종 후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급등한 3차 슈퍼위크 투표율…캠프별 해석 엇갈려

     3차 슈퍼위크 들어 다시 급등한 선거인단 투표율은 변수다.
     
    이번 3차 슈퍼위크 투표율은 74.70%로 집계됐다. 1차 70.36%, 2차 49.68%보다 높은 수치다. 특히 2차 투표율에서 급등한 배경을 두고 캠프는 서로에게 유리한 해석을 내놓고 있다.
     
    이 지사 측은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으로 선두 후보가 흔들리는 것을 막기 위해 지지층이 결집했다고 분석
    하는 반면, 이 전 대표 측은 이 지사에 '불안감'을 느낀 선거인단이 반대표를 행사하기 위해 나선 것이라고 보는 분위기다.
     

    본선 이후가 문제…대장동 의혹 두고 '원팀' 지켜질까

    문제는 이날 경선 이후다. 최종 후보 선출 이후 '원팀 기조'를 되살릴 수 있느냐에 사실상 민주당의 대선 운명이 걸렸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가 어제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기 합동연설회에서 결과 발표 후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왼쪽),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가 어제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기 합동연설회에서 결과 발표 후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캠프 좌장인 설훈 의원은 지난 7일, 대장동 의혹을 둘러싼 '이재명 책임론'을 부각하며 이 지사의 배임 혐의 및 구속 가능성까지 직접 언급해 논란이 일었다. 최종 후보를 선출하더라도 이 전 대표가 경선에 불복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이 지사도 이런 상황을 의식한 듯 9일 경선 직후 "우리는 1인 경기를 하는 게 아니라 집단 경기를 하는 팀원이기 때문에 (지금은) 포지션을 정하는 과정이다. 포지션이 정해지면 각자 정해진 포지션에서 팀의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하는 것"이라며 향후 '원팀 기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