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캡처넷플릭스의 한국 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합법적으로는 시청이 불가능한 중국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에서 '오징어 게임'이 검색되지 않고 있다.
27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대형 쇼핑 플랫폼 타오바오, 징둥, 핀둬둬에서 지난 25일부터 '오징어 게임'이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어떤 상품도 검색되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타오바오, 징동 등에서 중문이나 영문으로 '오징어 게임'을 검색란에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검색이 안 된다는 창으로 이어진다.
중국 대형 쇼핑몰 징동에서 '오징어 게임' 을 검색하면 "해당상품을 찾을수 없습니다"라고 나오고 있다.드라마 '오징어 게임'이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자 중국에서도 불법 ·우회 시청이 급증했고 오징어 가면, 트레이닝복, 달고나 등 관련 상품들이 인기를 끌었다. 특히 오는 30일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오징어 게임 의상과 마스크가 불티나게 팔렸다.
이런 상황에서 온라인 쇼핑몰에서 '오징어 게임'이 검색되지 않는 것은 상표권과 저작권 침해 논란을 우려한 당국의 입김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크다.
현재까지 저작권과 상표권, 판권 등에 문제가 없는 공식 상품은 미국 시장에 출시된 티셔츠 등 일부 제품 뿐이다.
오징어 게임에 대한 모든 권리를 독점한 넷플릭스 측은 최근 다수의 온라인 쇼핑 업체를 대상으로 한 저작권 침해 여부의 공식 항의 이메일을 전송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캡처하지만 중국에서 의상과 마스크 등 오징어 게임 관련 상품을 못하는 것은 아니다. 검색어를 살짝 바꾸거나 '한국', '핼러윈 의상' 등을 검색하면 여전히 해당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SCMP는 "판매업자들이 우회 검색어를 만들어낸 것은 '오징어 게임'의 광범위한 인기 덕에 당분간은 관련 상품이 계속 수익을 낼 것임을 보여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