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룰은 확정됐다…급상승세 홍준표 vs 조직 총력전 윤석열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국회/정당

    [영상]룰은 확정됐다…급상승세 홍준표 vs 조직 총력전 윤석열

    핵심요약

    경선 여론조사 문항 '절충안' 결론…'일대일 경쟁력' 포함 1회 질문
    바람 탄 홍준표, 여론조사 급상승…조직표 단속 윤석열
    '전두환 옹호'‧'개 사과' 사진 여파…막판 1주일 여론‧당심 향배 주목

    유승민, 원희룡, 홍준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유승민, 원희룡, 홍준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 룰의 마지막 퍼즐인 여론조사 문항이 확정된 가운데 여론의 상승세를 탄 홍준표 의원에 맞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조직표 단속에 나섰다. 최근 전두환 옹호성 발언 이후 '개 사과' 사진 논란으로 윤 전 총장을 향한 당원 표심까지 흔들리면서 경선 판이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접어든 분위기다.
     

    신경전 끝 경선 룰 확정…'경쟁력'‧'4지 선다' 절충안


    국민의힘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회는 26일 본경선 룰과 관련해 일반 여론조사 문항의 경우, '일대일 경쟁력'을 묻되 질문은 한 차례만 하는 것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일대일 경쟁력'과 '4지 선다' 방식을 두고 경선 후보들 간 의견이 엇갈린 점을 감안해 절충안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성일종 선관위원은 이날 선관위 회의 후 "일대일 가상대결을 전제로 본선 경쟁력을 묻는 방식으로 하기로 했다"며 "가상대결을 질문에 다 포함해 경쟁력을 묻는 것이고 질문은 한 차례"라고 말했다.
     
    당초 윤 전 총장과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일대일 가상대결' 방식으로 네 차례 묻는 것을 선호한 반면, 홍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은 '4지 선다' 방식으로 한 차례 질의 방식을 주장하며 대립각을 세웠다. 본 경선은 '당원 50%‧일반여론조사 50%' 방식이 적용되는데 경선 초기부터 윤 전 총장 측이 일반여론조사에서 역선택 가능성이 있다고 이의를 제기하며 문항 논란이 불거졌다. 선관위가 이날 확정한 절충안은 사실상 4지 선다형에 가깝다는 게 중론이다. '일대일 가상대결' 방식으로 여론조사를 진행한 전례가 없을뿐더러 당원과 여론조사 득표를 합산하는 과정에서도 기술적인 문제를 쉽사리 해결하기 힘들다는 판단에서다.
     
    정홍원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장. 박종민 기자정홍원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장. 박종민 기자당 선관위 관계자는 이날 CBS노컷뉴스와 통화에서 "정홍원 선관위원장이 역선택 논란이 불거진 직후 '경쟁력'을 묻겠다고 말을 뱉는 바람에 일이 커진 것"이라며 "애당초 일대일 조사 방식은 수치 환산이 어려워 현실적으로 채택 가능성이 거의 없었다"고 말했다. 이날 선관위가 확정한 방식을 적용하면 '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이재명과 홍준표, 이재명과 유승민, 이재명과 원희룡 후보가 대결할 경우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는 누구인가'라는 질문 후, 배정된 기호에 따라 4명의 후보 중 1명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선관위의 절충안에 대해 각 캠프는 대체로 동의하는 분위기다. 윤 전 총장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지지하는 정당을 초반에 거르지 않는 이상 사실 문항을 어떤 방식으로 물어보든 간에 큰 차이는 없다"고 했고, 홍준표 캠프 관계자도 "4지 선다형으로 물어보는 게 원래 상식에 맞다"고 했다. 원 전 지사 측도 "선관위의 결정을 따르겠다"고 했다. 다만 유 전 의원 측은"경쟁력을 묻는 것 자체가 전례도 없고, 당원 투표 문항과 등가성에서 문제도 생긴다. 수용하기 어럽다"고 반대 입장을 보였다.
     

    '여론 바람' 탄 홍준표 vs '당원 표심' 단속 나선 윤석열

    국민의힘 홍준표, 윤석열 대선 경선후보. 박종민 기자국민의힘 홍준표, 윤석열 대선 경선후보. 박종민 기자각종 여론조사에서 '전두환 옹호' 발언과 '개 사과' 사진 논란으로 윤 전 총장이 주춤한 사이, 홍 의원은 급상승세를 탄 분위기다. 대장동 특혜 의혹으로 민주당 이재명 후보 역시 타격을 입으면서 홍 의원이 양쪽에서 반사이익을 얻은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 기관 공정이 이날 발표한 결과(데일리안 의뢰, 지난 22~23일,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가상 양자대결에서 홍 의원은 50.9%를 기록하며 민주당 이 후보(35.3%)를 약 15%포인트 차이로 따돌렸다. 같은 조건의 양자대결에서 윤 전 총장(45.9%)은 이 후보(39.1%)를 이겼지만 격차는 6.8%포인트에 불과했다.
     
    윈지코리아컨설팅이 발표한 결과(아시아경제 의뢰, 지난 23~24일, 자세한 내용은 중앙여심위 홈페이지 참조), 가상 양자대결에서 홍 의원(45.1%)은 민주당 이 후보(40.6%)를 약 4%포인트 차이로 이겼다. 그러나 윤 전 총장(40.6%)은 이 후보(43.7%)에게 약 3%포인트 차이로 밀렸다. 양자 모두 오차범위 내인 점을 감안하면 초박빙 승부를 벌이고 있는 셈이다.
     
    '전두환 파동'을 기점을 홍 의원이 여론의 바람을 타고 급상승세를 보이자, 윤 전 총장은 당원 표심 단속에 나섰다. 전‧현직 의원들과 당협위원장들이 대거 합류해 '매머드 캠프'로 불리는 윤 전 총장 캠프는 지난 24일 김태호·박진 의원 등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한 데 이어 이날은 PK(부산‧경남) 지역 현역 의원들을 대거 수혈했다. 윤 전 총장 캠프는 이채익, 박성민, 정동만, 황보승희 등 7명의 현역 의원과 홍일표 전 의원 등을 영입했다고 밝혔다.

    오는 27일에는 2차 컷오프에서 탈락한 하태경 의원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하는 기자회견을 연다고 윤 전 총장 캠프 관계자는 전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저녁 공동선대위원장을 비롯 주요 인사들과 상견례 자리를 마련하기도 했다. 그동안 바쁜 일정으로 서로 인사하는 시간을 갖지 못해 모임을 추진했다고 캠프는 설명했지만, 최근 홍 의원의 상승 추세가 심상치 않다고 판단해 내부 단속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수도권 한 당협위원장은 이날 통화에서 "초반부터 조직을 크게 불렸던 윤 전 총장 쪽이 당원표심에선 현재 유리한 건 맞다"면서도 "'전두환 파동' 이후 당원들이 동요하는 조짐이 일면서 홍 의원이 상승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당내 한 관계자는 "1,2차 컷오프에서 윤 전 총장을 선택했던 당원들이 본경선에서 마음을 바꿀 가능성은 지극히 낮다"면서도 "막판까지 어떤 돌발 변수가 나올지 몰라 이번 경선은 그야말로 초박빙"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