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문승욱 장관 "베트남 사우디 러시아서 요소 3만9천 톤 확보"

산업일반

    문승욱 장관 "베트남 사우디 러시아서 요소 3만9천 톤 확보"

    문승욱 산업부장관, 울산 롯데정밀화학 방문
    롯데정밀화학 국내 요소수의 50% 생산
    정경문 대표이사 "차량용 요소수 가격 동결"
    요소 수입선 동남아 3국, 중동 2국으로 다변화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윤창원 기자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윤창원 기자
    문승욱 산업부장관은 15일 "중국 외 베트남, 사우디, 러시아 등으로부터 확보한 요소 3만9천 톤(차량용 1만4천 톤), 요소수 800만 리터의 신속한 국내 도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장관은 이날 울산광역시 롯데정밀화학㈜의 차량용 요소수 생산 현장을 방문해 요소수 생산현황을 점검하는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장관은 "제3국 물량을 빠르게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정부와 현지공관, 국회, 코트라, 수입업체, 종합무역상사, 교포기업인 등 민관 주체가 한 팀이 되어 신속하게 대응한 덕분"이라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요소 수입선 다변화와 관련해서는 "이제는 중장기적 수입선 다변화를 위해 동남아시아 3개국, 중동 2개국을 후보 대상국가로 우선 검토중이며 업계와의 협의를 거쳐 2~3개국을 최종 결정해 정부간 협력의 틀을 마련할 계획"이며 "제3국 도입시 비용부담 완화를 위한 정부구매 등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문 장관은 "물량 확보 노력과 함께, 시장에 요소수 공급과 유통이 원활하게 되어 국민들이 실제 생활에서 체감하고 있는 불편함이 줄어들도록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오후 요소수 주요 거점지역 주유소 중 한 곳인 전북 완주군 호남고속도로 순천방향 이서주유소에서 관계자가 화물차에 요소수를 주입하고 있다. 연합뉴스지난 14일 오후 요소수 주요 거점지역 주유소 중 한 곳인 전북 완주군 호남고속도로 순천방향 이서주유소에서 관계자가 화물차에 요소수를 주입하고 있다. 연합뉴스
    롯데정밀화학은 국내 1위 요소수 생산업체로 국내 수요의 50%담당하고 있다. 이 업체는 중국의 수출 전 검사 조치 이후 요소 수급에 어려움을 겪었지만 최근 범정부 차원에서 차량용 요소 총 1만 8900톤을 확보하게 됨에 따라 생산 라인 가동율을 높여 차량용 요소수 생산에 힘을 쏟고 있다.

    롯데정밀화학 정경문 대표이사는 "요소 수급상황 개선을 위해 초기부터 정부와 긴밀히 협력한 결과, 국내 차량용 요소수 수요의 2~3개월분에 해당하는 요소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며 "앞으로도 요소․요소수 수급 안정을 위해 정부와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정경문 대표는 요소 가격이 꾸준히 오르고 있지만 요소수 공급가를 동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