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영상]위중증 급증에…추가접종 5개월 내 당기는 내용 검토



보건/의료

    [영상]위중증 급증에…추가접종 5개월 내 당기는 내용 검토

    의료진이 백신을 분주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의료진이 백신을 분주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이후 코로나19 위중증환자가 급증하자 정부가 추가접종(부스터샷) 간격을 기존 6개월에서 5개월 이내로 당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관련 내용을 당초 18일 발표하기로 했다가 17일로 하루 앞당겨 발표한다.

    중앙방역대책본부 이상원 역학조사분석단장은 16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현재 위중증환자 증가 상황에 비춰서 6개월보다는 예방접종 시기를 좀 더 당기는 것이 공중보건학상의 이익이 훨씬 크다는 것이 다수 전문가들의 의견"이라고 밝혔다.

    현재 추가접종은 접종 완료 후 6개월이 지난 뒤 진행하고 있다. 고위험군이 밀집한 요양병원 등에는 5개월 간격으로 추가접종을 한다.

    정부는 현행 6개월 간격에서 5개월 이내로 당기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찍 접종을 시작한 고령층을 중심으로 면역 효과가 떨어지고 돌파감염이 다수 발생하고 있어서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외보다 상대적으로 접종을 늦게 시작했기 때문에 추가접종 간격을 당길 필요가 있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이 단장은 "외국의 경우 우리나라보다 조금 더 일찍 예방접종을 시작했고 (우리나라는 현재) 6개월 정도의 접종 시점이 도래하였기 때문에 이렇게 결정된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이날 0시 기준 국내 위중증환자는 495명으로 역대 최다로 집계됐다. 전날에 비해 24명이 증가한 수치로 사흘 만에 최다 집계를 경신한 것이다. 이 위중증환자의 82.4%(408명)는 60세 이상 고령층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따라 사망자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사망자는 하루 새 22명이 늘어 지금까지 코로나19로 숨진 확진자는 모두 3137명이다.

    이 단장은 "백신 효과에 힘입어 위중증자와 사망자 수는 백신이 없을 때에 비해서는 확실히 줄어들 수는 있지만 환자 수 증가에 따라 이 비중이 높아지는 것은 어떻게 보면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위중증환자가 500명보다 많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여기에 대비해서 의료병상 확보라든가 아니면 다른 방역자원을 확보하는 노력들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정부는 위중증환자를 500명 이내까지는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정부는 추가접종 간격 등과 관련해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오는 17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을 통해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단계적 일상회복 방역 위험도를 평가하는 구체적인 기준도 이날 발표한다. 위중증환자와 병상 가동률, 확진자 수 등 여러 지표를 통해 위험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