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靑대변인 '전두환 전 대통령' 표현? "브리핑 위한 호칭일 뿐"



대통령실

    靑대변인 '전두환 전 대통령' 표현? "브리핑 위한 호칭일 뿐"

    핵심요약

    박경미 대변인 언론 브리핑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의 명복을 빈다" 표현해 호칭 질문 나와
    靑 "브리핑을 위한 호칭일 뿐, 앞으로 더 언급할 일 없을 것" 해명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 사망 관련 브리핑을 열고 별도의 조문계획은 없다고 밝히는 모습. 연합뉴스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23일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 사망 관련 브리핑을 열고 별도의 조문계획은 없다고 밝히는 모습. 연합뉴스전직 대통령이었던 전두환씨에 대해 청와대가 23일 입장을 내면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라는 표현을 쓰자 혼선이 빚어졌다. 이에 청와대는 "브리핑을 위한 호칭일 뿐"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면서도 "끝내 역사의 진실을 밝히지 않았고, 진정성 있는 사과가 없었던 점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한다"고 입장을 냈다.

    박 대변인이 고인을 '전두환 전 대통령'으로 칭하자, 호칭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한 기자가 '전 대통령이라고 말한 것이 최소한의 예우이냐', '문재인 대통령은 호칭을 어떻게 했느냐'고 묻자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브리핑 하기 위해 직책을 사용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전두환 전 대통령'이라고 직접적으로 말씀하신 것은 아니다"며 "브리핑을 위한 호칭으로 이해해 달라. 앞으로 더 언급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도 전씨의 사망과 관련해 SNS 게시물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 '애도를 표한다'라는 표현을 썼다가 삭제하는 등 혼선을 빚기도 했다.

    민주당은 애초에 "전두환 전 대통령이 향년 90세의 일기로 사망했다. 고인의 명복을 빌며 애도를 표한다"라고 적었으나 1시간여 뒤 '전두환 전 대통령'을 '전두환 씨'로 고쳤고, 30여분 뒤에는 '애도를 표한다'라는 말을 삭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