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민주, 與대통합 이어 3지대 규합 추진…안철수·김동연에 러브콜



정치 일반

    민주, 與대통합 이어 3지대 규합 추진…안철수·김동연에 러브콜

    • 2021-12-26 09:25

    외연 확장·중도 공략 노린 승부수…尹 선대위 내홍 속 박스권 탈출 시도
    차기 정부 참여·종로 출마 등 유인책 고민…安·金 입장 미지수

    1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스타트업 미래의숲 1차포럼 '위기의 대학, 공유경제를 만나다'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운데)와 김동연 새로운물결(가칭) 대선후보(왼쪽)가 참석해 있다. 윤창원 기자1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스타트업 미래의숲 1차포럼 '위기의 대학, 공유경제를 만나다'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운데)와 김동연 새로운물결(가칭) 대선후보(왼쪽)가 참석해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이 여권 대통합에 이어 '제3지대' 규합을 추진하고 있다.

    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의 양자 대결이 연일 박빙·접전 양상으로 흘러가는 상황에서 이번 대선의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중도·부동층 공략을 위한 승부수를 던져 확실한 우위를 점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와 새로운물결 김동연 후보를 향한 공개 구애를 시작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26일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안 후보에 대해 "국가발전에 필요한 분"이라면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보다는 이재명 후보와 결합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후보에 대해서도 통합 대상이라고 명시했다.

    그 동안 안, 김 후보가 범야권 후보로 거론돼온 가운데 국민의힘 선대위가 내홍에 휩싸인 틈에 이들에게 선제적으로 손을 내밀어 판을 흔들려는 셈법도 엿보인다.

    한 재선 의원은 김 후보에 대해 "박근혜·문재인 정권에서 국무조정실장과 경제부총리를 잇달아 역임하며 행정력을 이미 검증받은 김 전 부총리가 함께해준다면 이재명 후보에게 부족한 안정감을 보강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 대표는 이들이 향후 국무총리나 부총리 등으로 차기 정부에 참여하는 방안도 열어놓았다는 점을 시사하는 등 적극적인 입장이다. 종로 재보선 출마론도 당에서 나오고 있다.

    이 후보측도 이런 기류에 공감하는 듯한 흐름이다. 이 후보 측 관계자는 "이 후보가 당내 통합, 여권 통합에 이어 내년에는 미래와 경제, 위기 극복 행보를 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서는 이에 동의하는 모든 사람과 같이 가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지난달 25일에도 안 후보에 대한 연대 제안설 등에 대해 "정치는 생물이고 나중에 어떻게 될지 모른다"며 여운을 남긴 바 있다.

    민주당에서는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해찬 전 대표, 박영선 전 중소기업벤처부 장관 등이 잇따라 나섰고 이낙연 전 대표까지 등판하면서 당내 통합은 일단락한 상황이다.

    여기에 열린민주당과의 합당이 가시화됐고, 내년 초에는 과거 분당 등 이유로 탈당한 사람들에 대해 일괄적으로 복당을 허용키로 하는 등 여권 대통합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그런데도 이 후보의 지지율은 눈에 띄는 상승세 없이 박스권을 오락가락하는 양상이다.

    사법 리스크와 가족 폭로 등 혼탁 양상에 마음 줄 곳 잃은 부동층이 급증하는 상황에서 이들의 표심을 흡수할 여지가 있는 제3지대의 가치가 더욱 주목받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실현 가능성에 대해선 전망이 엇갈린다.

    안 후보의 경우 과거 민주당과 합당해 새정치민주연합을 만들었다가 친노·친문계와의 극심한 갈등 끝에 갈라선 전력이 있는데, 여전히 친문 세력이 주류인 민주당과 다시 손을 잡을지가 미지수인 상황이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가 추진 중인 제3지대 공조, 이른바 '안심연대'도 변수로 꼽힌다.

    김 후보는 민주당이 이미 지난 4·7 재보선 때 서울시장 후보 영입 가능성을 타진했으나 불발된 바 있다.

    만약 안 후보가 민주당과 손을 잡는다면 호남 지역 의원 복당 허용 방침과 맞물려 2015년 분당 전 새정치민주연합 시절 모습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있다는 점도 관전 포인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