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공군, F-35A 비상 동체착륙 원인 "좌측 흡입구 조류충돌"



통일/북한

    공군, F-35A 비상 동체착륙 원인 "좌측 흡입구 조류충돌"

    핵심요약

    한미공동조사 "좌측 흡입구 쪽에 조류충돌 확인"
    랜딩기어 미작동과의 관련성은 추후 한미 정밀 조사

    공군이 보유한 첨단 스텔스 전투기 F-35A 1대가 지난 4일 훈련 비행 중 착륙장치 이상으로 비상 착륙했다. 연합뉴스 공군이 보유한 첨단 스텔스 전투기 F-35A 1대가 지난 4일 훈련 비행 중 착륙장치 이상으로 비상 착륙했다. 연합뉴스 
    공군의 첨단 스텔스 전투기 F-35A가 지난 4일 훈련 중 활주로에 동체착륙을 하는 과정에는 '조류 충돌(Bird Strike)'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공군은 14일 "한국과 미국이 공군 F-35A 동체착륙과 관련해 공동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좌측 흡입구 쪽에 '조류 충돌'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다만 '조류 충돌'이 F-35A 항공전자 계통 및 랜딩기어 미작동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2월초 미국 전문조사단이 입국한 뒤 한미 공동으로 정밀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공군은 밝혔다.


     
    공군은 "언론 공개 뒤 다른 F-35A 운용국가에 공지할 수 있도록 이 사실을 미국에 통보했다"고 덧붙였다. 
     
    동체 착륙은 착륙장치(랜딩기어)가 작동이 안 될 때 비행기의 동체를 직접 활주로에 대어 착륙하는 방식이다. 
     
    앞서 지난 4일 오후 12시 50분 훈련 비행 중이던 F-35A는 랜딩기어가 내려오지 않아 충남 서산 제20전투비행단 활주로에 동체 착륙한 바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