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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도 버스 전용도로로?…李, 택시업계에 "준대중교통 인정해야"

선거

    택시도 버스 전용도로로?…李, 택시업계에 "준대중교통 인정해야"

    핵심요약

    개인택시공제조합 등 4개 단체와 협약식 진행
    "택시, 버스도로 사용 여부 가능성 검토해봐야"
    "플랫폼 사업자 택시사업 진출, 불공정 경쟁 우려"
    "택시요금 인상, 객관적 데이터 의견수렴 거쳐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전국개인택시연합회 박권수 회장이 16일 서울시 강남구 전국개인택시공제조합에서 열린 개인택시운송사업 발전을 위한 정책협약식에 참석해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전국개인택시연합회 박권수 회장이 16일 서울시 강남구 전국개인택시공제조합에서 열린 개인택시운송사업 발전을 위한 정책협약식에 참석해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16일 택시업계 관계자들을 만나 "완전 대중교통으로 인정하기는 어려워도 준대중교통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강남구 전국개인택시공제조합에서 관련 4개 단체와 협약식을 열고 "택시는 도시의 탄광에 해당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성남에 있을 때 나름 택시업계 종사자의 처우개선과 시설, 장비지원 문제에 최선을 다했다"며 "그때 제가 들었던 가장 큰 민원은 버스 전용차로에 택시가 다니게 해 달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여기에는 좀 양론적인 입장이다. 저는 기본적으로 가능성을 검토해보자는 입장"이라며 "전용도로의 하중이 커질진 모르겠지만 구체적으로 확인해봐야 한다"고 밝혔다. 큰 장애가 없다면 교통체증이 심하지 않은 시간대에 전용도로 사용을 억제할 필요는 없다고도 말했다.

    플랫폼 사업자가 택시사업에 진출하는 것에 대해서는 "플랫폼 회사는 플랫폼만 해야 되는데 제일 심각한 문제는 플랫폼 회사가 그 중에 잘 되는 것을 골라서 자기가 직접 한다는 것"이라며 "이건 불공정 경쟁"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러한 불공정이 소수에겐 이익이 되지만 다수의 서민, 대중에겐 피해를 입힌다"며 "공정한 세상을 만드는 게 제일 중요하고 부당함과 억울함 느끼지 않게 하는 게 정치가 할 일이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전국개인택시연합회 박권수 회장이 16일 서울시 강남구 전국개인택시공제조합에서 개인택시운송사업 발전을 위한 정책 협약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전국개인택시연합회 박권수 회장이 16일 서울시 강남구 전국개인택시공제조합에서 개인택시운송사업 발전을 위한 정책 협약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구체적으로 자신이 경기도지사로 있을 때 만든 '배달특급' 앱을 소개하며 택시 관련 공공 플랫폼을 확대시킬 수 있다는 아이디어도 제시했다. 민관 합동으로 전국 단위 호출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택시는 하나의 준대중교통수단이고 택시는 업계 종사자들의 생계수단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국민이 이용하는 대중의 발"이라며 "대중교통의 성격이 있는 만큼 합리적으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준대중교통으로 인정하고 상응하는 지원을 해주는 게 필요하다"고 밝혔다.

    택시요금 인상 문제와 관련해선 "요금 올리는 게 과연 (업계에) 일방적으로 유리하기만 할 것인지, 고객이 감소하는 문제가 없을지 감안해야 한다"며 "객관적인 데이터로 의견을 수렴하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밖에 택시 유지 관리비가 부담되는 점 등을 고려해 전기택시로의 전환도 약속했다. 이 후보는 "신재생에너지로 신속 전환해야 하기 때문에 지원을 늘리겠다"며 "전기택시는 수리비나 연료비가 대폭 줄고 공기 오염문제도 상당 정도 해결 가능하기 때문에 정부 방침에도 부합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택시는 도시의 탄광"이라며 "일자리가 없다 보면 마지막으로 가는 게 택시인데 요즘 그 길도 거의 막힌 것 같다. 모두에게 힘겨운 상황이 된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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