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노컷뉴스

[영상]靑 NSC 하루 두번 개최…"우크라 침공 러시아에 강한 유감"

대통령실

    [영상]靑 NSC 하루 두번 개최…"우크라 침공 러시아에 강한 유감"

    "우크라이나 침공 즉각 중단, 외교를 통해 평화적으로 분쟁 해결해야"

    연합뉴스연합뉴스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24일 오전 긴급 상황점검회의에 이어 오후에 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관련 대응책을 논의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참석자들은 러시아가 유엔 헌장을 비롯한 국제법을 위반하고 국제사회의 여망에 반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또한 우크라이나의 주권과 영토보전은 반드시 존중돼야 하며 외교를 통해 평화적으로 분쟁을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을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아울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공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러시아에 대한 경제제재를 비롯해 평화적으로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동참하기로 했다.

    아울러 최우선 과제로 현지의 우리 국민과 기업보호를 위해 범정부적 24시간 비상 대응 체계를 한층 강화하고 유관국과 긴밀히 협의하면서 금융·환율·주식시장과 공급망, 수출 등 우리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만전을 기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참석자들은 최근 북한 동향과 한반도 정세를 점검했다. 정부는 한미일 외교장관회의에 이어 한중 북핵수석대표 유선 협의, 인도-태평양 협력 장관급회의 등 유관국 및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견인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