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文대통령 "신한울 1·2호기, 신고리 5·6호기 정상가동해야"



대통령실

    文대통령 "신한울 1·2호기, 신고리 5·6호기 정상가동해야"

    우크라이나 사태로 에너지 공급망 불안 고조되자 文대통령 원전 등 에너지 정책 점검
    "향후 60년간은 원전 줄이는 것 불가피하지만 당장은 충분히 활용하고 기술 개발해야"
    "신한울 1, 2호기와 신고리 5, 6호기 정상가동 신속히 점검하라"

    연합뉴스연합뉴스우크라이나 사태로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불안이 고조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관련 회의를 개최하고 "신한울 1·2호기, 신고리 5·6호기를 정상가동할 수 있도록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원전'과 관련해 향후 60년간 장기적으로 신규 원전 건설을 줄이는 등의 전환이 불가피하지만, 그 전에는 충분히 활용하고 기술을 개발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현안 점검 회의'를 개최해 "안정적인 전력 공급 기반 확충을 위해 국내 원전의 실태를 점검하고 미래 경쟁력 확보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회의에서 산업통상자원부는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불안에 대응한 원전 현황 점검과 미래 준비,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미래 원자력 경쟁력 확보 방안, 환경부는 EU 녹색분류체계 원전 동향 및 대응방안에 대해 보고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현안 점검회의에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으로부터 보고 받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현안 점검회의에서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으로부터 보고 받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문 대통령은 "에너지원으로서 원전이 지닌 장점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경우 원전 밀집도가 세계 최고이고, 특정 지역에 밀집되어 있어 사고가 나면 그 피해를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에 에너지믹스 전환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정부의 에너지전환 정책은 신규 원전 건설 중단, 수명이 다한 노후 원전의 수명 연장 금지 등을 2084년까지 장기에 걸쳐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원전이 지속 운영되는 향후 60여 년 동안은 원전을 주력 기저전원으로서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면서 "다만 적절한 가동률을 유지하면서 원전의 안전성 확보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지시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신한울 1, 2호기와 신고리 5, 6호기는 포항과 경주의 지진, 공극 발생, 국내자립기술 적용 등에 따라 건설이 지연되었는데, 그간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기준 강화와 선제적 투자가 충분하게 이루어진 만큼, 가능하면 빠른 시간 내에 단계적 정상가동을 할 수 있도록 점검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현안 점검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모습. 연합뉴스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현안 점검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모습. 연합뉴스문 대통령은 "원전에 있어 세계적인 선도 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원전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 원전해체 기술, SMR 연구, 핵융합 연구도 속도를 내는 한편, 사용후핵연료 처리 방침도 조기에 검토하여 결론을 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점진적으로 원전을 감축하면서 원전 수출을 하는 것과 관련해 "각국은 자국의 사정에 따라 에너지믹스를 선택하고 있으며, 원전이 필요한 국가들이 한국의 기술과 경험을 높이 사서 우리 원전의 수입을 희망하고 있으므로 원전을 수출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고 설명했다.

    국내에서 원전 감축을 하면서 해외에 원전 수출을 하는 것에 대한 일부 비판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원전 수입국이 우리의 기술과 경험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고 언급했고, 최남우 한국수력원자력 부사장은 원전생태계 유지에도 기여하는 만큼 원전 수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한편, 외부전문가로 참석한 이종수 서울대 교수는 SMR, 사용후핵연료 등 원전 관련 문제는 국민적 수용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국민들과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은 원전의 안전성을 높이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정비 기간이 늘어났으나, 이로 인해 불시 사고는 줄어들고 있으며, 한수원의 정비조치가 완료되는 대로 빈틈없이 속도감 있게 안전성을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