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李 "통합정치는 安의 꿈, 沈의 소망"…보수텃밭서도 '러브콜'[영상]



국회/정당

    李 "통합정치는 安의 꿈, 沈의 소망"…보수텃밭서도 '러브콜'[영상]

    핵심요약

    오늘 TK 순회서 안철수, 심상정에 거듭 구애 메시지
    3지대와의 '정치개혁 연대' 강조 통해 외연확장 의도
    윤석열 후보 겨냥 날선 신경전도 펼쳐져
    "모르는 게 자랑 아니야…빌릴 머리라도 있어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8일 경북 경주시 황리단길에서 열린 '역사를 담은 경주에서 미래를 연다' 경주 유세에서 지지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8일 경북 경주시 황리단길에서 열린 '역사를 담은 경주에서 미래를 연다' 경주 유세에서 지지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보수텃밭' 대구·경북(TK) 지역에서 국민의당 안철수·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에게 구애 메시지를 거듭 내며 외연 확장에 박차를 가했다.
     
    이 후보는 28일 경북 경주 황리단길 유세에서 "통합의 정치, 제3의 선택이 가능한 진짜 정치 교체를 하자"면서 "(이는) 이재명의 주장이고 안철수의 꿈이고 심상정의 소망사항"이라고 밝혔다.
     
    그는 "둘(민주당과 국민의힘) 중 하나밖에 (선택을) 못하니 차악을 선택하게 된다. 내가 덜 나쁘게, 상대를 더 나쁘게 하는 것"이라며 "구조적으로 제3의 선택이 가능하게 만들어야 '잘하기 경쟁'을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국민통합이 가능하게 하려면 좋은 인재와 정책을 좌우 가리지 말고 다 써야한다"면서 "박정희 정책이면 어떻고 김대중 정책이면 어떠냐. 그 사람이 파란색이든 빨간색이든 노란색이든 회색이든 무슨 상관있느냐"고 강조했다.
     
    보수표심 앞에서 안 후보와의 '정치개혁 연대' 가능성과 자신의 실용주의 노선을 거듭 강조하면서 중도층 공략을 노린 발언인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에 대한 신경전도 펼쳐졌다.
     
    이 후보는 앞서 이날 포항시청 광장 유세에서 "리더는 국정을 정확히 알아야한다. 모르는 게 자랑이 아니다. 머리를 빌려도 빌릴 머리라도 있어야한다"라며 윤 후보를 저격했다. 윤 후보는 그동안 TV토론에서 다른 후보들의 질의에 '잘 모르겠으니 알려 달라'는 취지로 종종 답해왔다.
     
    이 후보는 "똑같은 조선 (임금)인데 선조는 외부의 침략을 허용해 수백만 백성을 죽게 했고, 정조는 조선을 부흥시켰다. 이것이 리더의 자질과 역량"이라고 지적했다. 최근 논란이 됐던 윤 후보의 '한미일 군사동맹' 발언을 지적하며 자신의 인물 경쟁력을 부각하려는 발언으로 해석된다.
     
    그는 포항에 소재한 포스코지주사의 본사 이전 결정에 아쉬움을 드러내면서도 고(故) 박태준 전 포스코 명예회장에 대해서는 존경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 후보는 "포항제철도 사실 그 걸출한 경영자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포스텍(포항공대)도 (박 전 회장의) 결단 아니냐"며 그의 업적을 강조했다.
     
    한편, 이 후보는 이날 경북 영주 유세도 TK 일정에 추가했다. 영주는 윤 후보가 전날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 관련 기자회견을 이유로 돌연 유세를 취소했던 지역이다.
     
    이날 이 후보의 TK 집중유세는 윤 후보와의 백중세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보수 험지 지지율을 최대한 끌어올려 지지율 역전을 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