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종인 "尹 여가부 폐지 잘못..안철수 건의 받아들이라" [한판승부]

  • 0
  • 폰트사이즈
    - +
    인쇄
  • 요약


정치 일반

    김종인 "尹 여가부 폐지 잘못..안철수 건의 받아들이라" [한판승부]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김성회 소장, 금태섭 전 의원
    ■ 대담 :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윤석열 당선, 서울 부동산 표심이 만들었다"
    "안철수 가치 상승, 윤석열에게 귀한 존재"
    "코로나 50조 손실보상? 20조 부채라도 내라"
    "尹 인수위, 실현불가능한 공약은 손질해야"
    "여가부 폐지? 젠더 갈등 더 꼬일 것"
    "윤석열 인수위, 내 예견 그대로 이뤄져"
    "인수위 두 달, 김한길·김병준 뭘 할 수 있겠나?"
    "정권교체 한다면서 첫 총리 김부겸? 납득되나"
    "여소야대 극복 방안? 미테랑같은 민생입법"
    "청와대 권위적 모임 말고 의원들과 소통해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대선 후 인수위 구성이 연일 발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새 국정 운영의 구성 그리고 방향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과 함께 윤석열 정부 국정 운영 방향 무엇이 돼야 할지 말씀 들어보겠습니다. 위원장님, 안녕하십니까?
     
    ◆ 김종인>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오늘은 금태섭 전 의원이 자리하고 있고요. 김성회 소장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먼저 이번 대선 결과 좀 말씀 여쭤봐야 될 것 같아요. 이번에 초박빙의 선거였는데 이번 선거 결과 어떻게 보셨습니까?
     
    ◆ 김종인> 우리 선거 기간 내내 얘기했지만 소위 말하면 이번 선거가 상당히 비호감을 보이는 선거라고 하기 때문에 일반 국민이 어느 특정 후보에 대해서 확실하게 이렇게 쏠림 현상을 갖다 보여주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게 0.73이라는 박빙의 결과가 나오지 않았나 싶어요.
     
    ◇ 박재홍> 0. 73% 차이의 박빙의 대선. 이번 선거에서 서울 민심은 부동산 선거가 아니었나 싶은데 결국 그 부동산 문제가 민주당의 큰.
     
    ◆ 김종인> 이번에 서울 선거의 결과를 보면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 사실은 작년에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서울 시민이 왜 그렇게 집권여당에 100% 참패를 갖다가 안겨줬느냐, 그런 거를 갖다가 우리 정당들은 잘 이해를 못 해요. 그러니까 사실은 작년에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끝나고 난 다음에 두 당이 다 한 당은 왜 그렇게 졌느냐를 세심하게 검토를 했어야 되고 또 승리한 당은 어떻게 해서 그렇게 많이 이겼느냐 하는 거를 생각을 해야 돼죠. 그런 걸 바탕으로 해서 대선을 사실은 제대로 전략적으로 준비를 했어야 되는 겁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정당들은 그런 데 대해서 별로 인식이 안 돼 있어요. 사실 지난 번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 내가 그 결과를 얘기를 한 게 사실은 조세 저항이 엄청나게 났던 선거라고 보는 겁니다.
     
    ◇ 박재홍> 조세 저항.
     
    ◆ 김종인> 그러니까 부동산 가격이 자꾸 올라가니까 자꾸 세금만 올리고 세금만 올리고 그러는 거죠. 그중에서도 특히 무슨 저소득층이 무슨 상관이 있느냐라는 사람이 있는데. 갑작스럽게 재산세 공시가격을 갖다가 확 올려버리지 않았어요. 그러니까 모든 계층에 대한 재산세 부담이 늘어나게 된 거란 말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544개 동에서 4개 동 빼놓고는 민주당이 다 질 수밖에 없었던 거예요. 그러니까 그거를 제대로 인식을 했으면 문재인 정부나 민주당이 그걸 제대로 인식을 하고 그거에 대한 반응을 갖다 보여줬으면 이번 대통령 선거에 그렇게 나타나지 않았을 거예요.
     
    ◇ 박재홍> 서울 민심이.
     
    ◆ 김종인> 그런데 이 사람들은 선거를 해 놓고도 우리 정당이 과거도 쭉 그런데. 선거를 해 놓고 왜 선거를 했는지를 파악을 못하는 것이 우리나라 정당의 지금까지의 관행이에요. 그러다 보니까 이번에 똑같이 나타난 거죠. 보면 과거에 진짜 민주당의 텃밭이라고 하는 저희 도봉, 노원, 강북, 무슨 은평 이런 데, 강서 이런 데, 이제 관악 이런 데는 이재명 후보가 이기고.
     
    ◇ 박재홍> 이번에.
     
    ◆ 김종인> 한강변을 중심으로 가서 소위 서울 중심부, 4대문 안에서는 윤석열 후보가 이기게 된 거란 말이에요. 나는 이번 선거는 결정적으로 서울의 표심이 대통령 당선자를 만들었다고 나는 생각해요.
     
    ◇ 박재홍> 서울의 표심이 결국 대통령을 결정했다. 단일화 이슈도 많이 얘기를 하는데요. 안철수 후보와 윤석열 후보의 단일화 이슈는 얼마나 영향을.
     
    ◆ 김종인> 그러니까 이 결과가 묘하게 돼서 0.73%밖에 차이가 안 나니까.
     
    ◇ 박재홍> 0.73.
     @연합뉴스@연합뉴스
    ◆ 김종인> 우리 윤석열 당선자의 경우는 안철수 후보하고 단일화 안 했으면 큰일 날 뻔했구나 하는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 거죠. 그래서 안철수 후보의 가치가 아마 좀 올라가지 않았나 이렇게 생각을 해요.
     
    ◇ 박재홍> 그렇군요. 결과적으로 아주 적은 표 차로 승리했기 때문에 이게 뭐라고 확정할 수 없는 그런 결과에서 오히려 안철수 후보에게는 그게 대표에게는 좋은 결과가 됐겠다.
     
    ◆ 김종인> 그러니까 안철수, 사실은 안철수 후보가 단일화를 해서 얼마 만큼 선거 승리에 기여를 했느냐 하는 거는 아무도 지금 계산을 할 수가 없어요. 그러나 너무나 박빙 차이로 승리를 했기 때문에 그거마저 안 됐으면 승리를 할 수 있겠느냐 하는 이런 생각을 할 수밖에 없는 거죠. 그러니까 안철수 후보가 윤석열 당선자에게는 굉장히 귀한 존재가 된 겁니다.
     
    ◆ 김성회> 위원장님, 코로나 보상 관련해서도 여쭤보고 싶은데요. 사실은 2020년 총선을 치를 당시부터 100조 규모의 기금 마련을 포함해서 코로나 이후를 대비해야 된다는 말씀을 쭉 해 오셨었는데.
     
    ◆ 김종인> 아니, 그게 사실은 총선 시작하기 전날 제가 그 얘기를 했어요. 이 코로나 사태가 단기간에 끝나기가 어려울 거고 중장기적인 대책을 세우기 위해서 대통령이 사실 긴급명령을 발동해서라도 한 100조 원의 예산을 갖다가 확보를 해서 이 코로나로 인해서 경제적으로 피해를 보게 되는 소위 소상공인, 자영업자 또 거기에 종사하는 피고용자들. 이런 사람들의 생계와 생존의 대책을 갖다가 세우라고 얘기를 했어요. 그런데 우리 나라의 일반적으로 정부의 행태가 그렇습니다만 아무런 근거도 없이 단 두서너 달만 지나면 이것이 끝날 것이다 하는 이런 생각을 갖다 하고서 정책을 추진하려다 보니까 결국은 2년여에 걸친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거기에서도 엄청난 소위 민심의 이반을 갖다가 가져오지 않았나, 이렇게 봐요.
     
    ◆ 김성회> 12월 초에 예산을 짜놓고 국회에서 의결해 놓고 1월에 추경을 하는 어떤 면에서 제가 봤을 때 추태를 부리는 건데 윤석열 정부가 지금 50조 만들겠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지 않습니까?
     
    ◆ 김종인> 아니, 그러니까 나는 내가 작년 국민의 힘의 비대위원장으로 있을 적에 2021년도 예산을 짤 적에 내가 코로나와 관련돼 있는 예산을 사전에 편성을 한단 말이야. 뻔히 보이는 건데. 그런데 안 하고 있다가 무슨 추경을 갖다가 해야 된다니까 예산 운영상 아주 굉장히 상식 외의 짓을 한 거죠. 그러나 지금 와서 보면 코로나 사태에서 사실은 처음에 경제적인 손실을 본 사람들에 대한 보상을 안 하고 2020년 총선 때 그냥 민심 쓰느라고 전 가구당 100만 원씩 나눠주는 그런 짓을 하지 않았어요. 그러니까 소위 그 당시에 총선을 승리를 이끄는 데는 상당히 기여를 했는지 모르지만 그 이후에 이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이 상당히 어려움을 호소하고 하니까 작년 7월에야 법을 고쳐서 손실보상을 해 준다고 그랬는데 그전에 손실보상이라는 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거거든요. 그러니까 이번 대통령 선거를 계기로 해서 두 후보가 다 그 손실보상을 갖다가 소급이라도 해서 해 줘야 되겠다. 그렇게 해서 그걸 계산을 해 보니까 한 50조 정도 들면 되지 않겠느냐. 그러니까 50조 손실보상을 약속을 갖다가 한 거죠. 그래서 지금 인수위가 발족을 했는데 인수위에서 1차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뭐냐 하면 여태까지 모든 정부가 인수위를 통해서 그러한 것을 해 본 적이 없는데 이번에는 어쩔 수 없이 금년도 편성된 예산을 어떻게 구조조정을 해서 50조에 들어가는 돈을 할애할 수 있을 것이냐. 지금 600조가 넘는 예산 중에서 그냥 건드릴 수 없는 예산이 한 300조 된다고 얘기를 하고 거기다 가변할 수 있는 예산이 한 300조 된다고 그러니까 거기에서 한 10%는 절약을 해라. 그렇게 해서 한 30조 정도 확보를 하고 그래도 모자라는 돈은 역시 정부가 부채라도 져서 50조를 확보를 하고 그거는 약속을 한 거니까 안 할 수가 없을 거란 말이에요.
     
    ◇ 박재홍> 인수위 차원에서 고민을 하고 어떤 조정을 해야 된다는 말씀이시죠.
     
    ◆ 김종인> 그거 나는 예를 들어서 민주당 쪽에서 약속을 한 거니까 국회에서 그렇게 추경을 만드는 데 그렇게 어려우리라 생각하지 않아요.
     @연합뉴스@연합뉴스
    ◇ 박재홍> 그렇군요. 여성가족부 해체 문제. 이제 당선자가 결정된 이후에 계속 핫이슈가 될 것 같습니다. 당선자 생각도 이제 해체로 거의 확고해 보이는데 위원장님, 어떻게 보세요?
     
    ◆ 김종인> 나는 모르겠어요. 지금 윤석열 당선자가 선거 때 여성가족부를 갖다가 어떤 취지에서 폐지한다고 했는지는 잘 모르겠는데 폐지한다고 했기 때문에 그 약속을 지켜야 되겠다고 이렇게 생각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사실은 여성가족부의 기능이 단순히 여성 문제만 해당하는 사항이 아니거든요. 나는 그중에서 제일 중요한 게 가족이라는 것이 중요하다고 봐요.
     
    ◇ 박재홍> 가족.
     
    ◆ 김종인> 가족 정책. 앞으로 대한민국이 정부가 가족정책을 어떻게 할 거냐. 소위 가족이 사회의 하나의 기초적인 단위라는 얘기예요. 게다가 지금 우리나라가 저출생 문제 때문에 지금 아주 미래가 굉장히 암담하게 보이는데.
     
    ◇ 박재홍> 그렇죠.
     
    ◆ 김종인> 이것이 가족 문제를 어떻게 처리를 하느냐에 따라서 상당히 영향을 행사할 수도 있어요. 그런 걸 생각할 것 같으면 단순하게 뭐 젠더 프로그램 때문에 그냥 남성 쪽의 편을 든다고 해서 여성가족부를 없애버려야겠다. 나는 그거는 기본적으로 좀 잘못된 사고방식이라고 생각을 해요. 그러니까 아마 인수위를 운영하는 과정 속에서 거기에 대한 논란이 여러 가지로 많이 나올 거예요. 그리고 뭐 어제 인수위원장으로 취임을 한.
     
    ◇ 박재홍> 안철수 대표.
     
    ◆ 김종인> 안철수 전 후보가 여성가족부를 폐지한다는 것은 아니다. 어떤 방안이 나올지 모르니까 여러 가지 방안을 갖다가 검토를 해서 당선자에게 건의하면 그중에서 하나 택하지 않겠느냐, 이렇게 얘기하기 때문에 단적으로 여성가족부를 지금 현재 없앨 것이다 하는 이런 얘기는 할 수가 없지 않나 이렇게 봐요.
     
    ◇ 박재홍> 금태섭 의원님.
     
    ◆ 금태섭> 이게 꼭 여성 가족부 폐지만이 아니라 선거 끝나면 항상 공약 문제가 나오는데요. 제가 이제 민주당에 있을 때 공수처에 대해서 반대를 하니까 선거 때 공약한 건데 어떻게 안 할 수 있냐. 그래서 제가 아니, 공약을 했어도 틀리면 안 해야지. 그리고 공약이라고 다 지키냐. 그런데 굉장히 반대에 부딪혔거든요. 그런데 제가 생각해 보면 사실은 선거 때는 공약이 좀 잘못된 것 같아도 의견을 내기가 어렵지 않습니까? 저는 공약이라고 하더라도 인수위 과정 또 정부가 구성되는 과정에서 다시 생각해서 좀 다른 방안이 있으면 고칠 수도 있다고 생각을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김종인> 그건 충분히 그거는 아주 당연하다고 봐요. 예를 들어서 선거 때는 표를 얻기 위한 수단으로다가 이런저런 얘기를 많이 해요. 우리나라뿐이 아니고 다른 나라도, 미국 같은 데서 특히 그런 얘기가 많았는데. 인수위의 기능이라는 것이 바로 그런 걸 조정해 주는 거예요. 그냥 약속을 했지만 실현 가능할 수 있는 것과 실현할 수 없는 것이 있을 적에 이걸 판단해서 정부가 제대로 일을 할 수 있게 다듬어주는 것이 인수위원회가 해야 될 과제라고 생각해요. 인수위원회가 막연히 무슨 공약을 했으니까 그거 하면 된다, 이런 식으로 할 것 같으면 인수위원회 같은 거 둘 필요도 없는 거죠.
     
    ◇ 박재홍> 그런데 이제 조은희 서초갑 당선자가 저희 방송 나와서 여성가족부 폐지 문제에 부정적인 발언을 했다가 그다음 날 이준석 대표가 바로 당선인 공약에 대해서 반대하지 마라 해서 바로 해서 조용해졌습니다. 이러한 당내 상황.
     
    ◆ 김종인> 그거는 사실은 조은희 의원 당선자가 그건 또 여성이니까 여성가족부를 격상을 시켜야 된다 이런.
     
    ◇ 박재홍> 부총리급으로.
     
    ◆ 김종인> 이런 식으로 얘기를 했고 또 그리고 나니까 무슨 당 대표가 무슨 후보가 약속한 걸 갖다가 그렇게 반대하면 되느냐는 얘기를 하는 그건 상식에 맞지 않는 짓이라고 생각해요.
     
    ◇ 박재홍> 그런가요. 이준석 대표 얘기 잠시 나왔습니다만 사실 여가부 폐지 공약의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게 이준석 대표 역할이었는데.
     
    ◆ 김종인> 아니, 그러니까 사실은 내가 보기에 선거에 대한 결과를 갖다가 잘못 해석하다 보면 그런 짓을 할 수밖에 없어요.
     
    ◇ 박재홍> 잘못 해석한 것이다.
     
    ◆ 김종인> 예를 들어서 지난번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지금 이준석 대표가 당시에 오세훈 캠프에서 청년 담당 그런 걸 하다 보니 그런데 그때 청년들 표가 많이 나왔다고 생각하는데 그때는 오세훈 후보가 19% 가까이 격차로 당선이 됐는데 그거는 청년뿐이 아니고 전반적인 표가 다 늘어난 거예요. 그러니까 선거 결과를 갖다가 이걸 제대로 분석을 할 적에 너무 편향적으로 분석을 하다 보니까 그런 문제가 생겼고 더군다나 지금 우리나라에 갈등 문제가 여러 가지로 되어 있는데 지금은 이 젠더 갈등 문제가 굉장히 그거 하나만이 심각한 것처럼 생각하고 있는데 그거 지금 별로 해결 방법도 없어요. 나는 본질적으로 이 젠더 갈등 문제라는 것이 특히 20대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뭐냐 하면 종전에 20대 남자들이 독점적으로 차지했던 소위 말하는 직장들이 있어요.
     
    ◇ 박재홍> 취업의 기회라든가.
     
    ◆ 김종인> 전문직종들. 예를 들어서 판검사라든가 무슨 언론인, 기자라든가 공무원이라든가. 이런 데서 경쟁을 하다 보니까 여성의 경쟁이라는 게 남자보다 훨씬 높아져버렸단 말이에요.
     
    ◇ 박재홍> 시험에 의해서 들어가는 거.
     
    ◆ 김종인> 그러니까 20대 남성들이 야, 이게 여성들에게 특별히 우대를 해서 여성들이 그렇게 된 것처럼 착각을 하고 또 그거를 또 부채질하는 정치 쪽에 있는 사람들이 있으니까 그 갈등 문제가 해결이 안 됩니다. 지금 그러면 예를 들어서 본질적인 문제를 갖다가 뭘로 해결할 거예요? 이거 개개인의 능력에 의해서 일어나는 상황인데 그걸 갖다가 정책적으로 해결한다고 할 방법이 없어요. 이게 그러니까 사실은 21세기 들어오면서 전 세계적인 트렌드가 그래요. 전문 직종에 대해서 여성이 종전에 남성을 갖다가 축출을 하는 그런 현상이 생기고 있는 거니까.
     
    ◇ 박재홍> 그런데 그 해결책이 그러면 여가부 폐지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이런 생각.
     
    ◆ 김종인> 그러니까 여가부라는 것이 기능을 좀 조정을 해서 다른 중요한 사안들 아까 말씀드린 대로 앞으로 우리나라의 가족정책을 어떻게 채울 거냐. 나는 그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요. 막연하게 무슨 지금까지 있는 여성가족부를 갖다가 없애버린다. 나는 이거로써 문제가 해결되면 좋은데 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오히려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들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 금태섭> 여가부 폐지에 대해서 20대 남성들이 이렇게 환호하고 또 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문재인 정부 때 그 민주당 의원들 중에 여성 운동하던 사람이 많이 운동이 되고 했었는데 미투 사태나 이런 거 생길 때 여가부도 그렇고 그분들도 그렇고 제대로 목소리 못 냈거든요. 사실은 안희정 지사 미투 운동 나오고 할 때 방송인 김어준 씨가 무슨 음모론 얘기하고 그럴 때 민주당에서 한마디도 안 나오니까, 사실은 이준석 대표나 이런 분들이 여가부 폐지하자는 얘기를 가만히 들어보면 특별히 이유가 있는 게 아니라 저쪽에서 맨날 여가부, 여가부 했는데 한 게 없지 않냐. 문재인 정부의 그런 어떤 젠더 정책이나 여성 정책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 김종인> 문재인 정부의 사실 젠더 정책이고 여성 정책이고 특별하게 얘기할 게 없어요. 그 사람들이 특별한 정책을 했으면 거기에 논평을 갖다가 할 수가 있는데 전혀 없고 그저 여가부라고 하는 것이 있으면서 여성단체의 이익을 대변하는 부처다. 그러니까 여성단체의 활동이라는 건 대부분 맨 여성에게 국한된 일만 하다 보니까 거기에 편중된 부처가 아니겠느냐 하는 이런 발상에서 여가부를 갖다가 폐지하자 이런 얘기를 하는데 본질적인 젠더 프로그램을 갖다가 해결하기 위해서 여가부를 폐지해 봐야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인수위 얘기 좀 해 보겠습니다. 인수위. 대선 후에 이제 자리 사냥꾼들의 싸움, 우리 위원장께서 많이 말씀하셨는데 지금 인수위 인선은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한 25명 인선이 됐는데.
     
    ◆ 김종인> 인수위 인사라고 하는 것은 내 개인적으로 예견된 대로 되지 않았나 이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예견하셨습니까?
     
    ◆ 김종인> 네.
     
    ◇ 박재홍> 그래요. 그래도 긍정적으로 평가하시는 부분도 있으세요?
     
    ◆ 김종인> 나는 뭐 당선자의 자기 소위 취향에 의해서 할 수밖에 없는 인사기 때문에 지금 선거를 추리는 과정. 우리 지금 당선자가 정치의 시작을 입문을 하는 과정. 이런 과정을 전부 놓고 봤을 적에 이번에 인수위에서 시작하면서 하는 인사는 예견했던 것이 그대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저는 그렇게 봐요.
    @연합뉴스@연합뉴스 
    ◆ 김성회> 위원장님, 당선자의 취향이 어떻습니까? 취향이라고 하셨는데 제가 잘 이해가 안 돼서.
     
    ◆ 김종인> 당선자가 정치를 처음 해 보니까 잘 몰라요, 정치에 대해서. 정치인들에 대해서 정확하게 파악도 안 되고. 그러니까 일단 정치를 시작을 할 적에 주변에서 와서 도와준 사람들. 여기에 취향이 맞을 수밖에 없는 거죠. 그러한 것이 지금 인사로다가 표출이 돼 있는 거예요.
     
    ◆ 김성회> 장제원 비서실장 기용이라든가 김한길 전 의원을 국민통합위원회 위원장에.
     
    ◆ 김종인> 아니, 그러니까 나는 장제원 비서실장의 경우는 정치 선언할 때부터 가장 측근에서 도와줬던 사람이 장제원 실장이니까 그건 뭐 빼놓고. 김한길, 김병준이 두 사람의 경우에는 사실 인수위원회가 무슨 두 달도 채 안 되는 기간 동안에 국민통합을 하고 무슨 지역균형 발전하고 이런 거를 할 수 있는 데가 인수위원회가 아니에요. 그런데 그것도 본인이 선호하는 사람이니까 일단 인수위원회부터 해 보자 해서 임명하지 않았나 이렇게 생각을 해요.
     
    ◇ 박재홍> 안철수 대표, 인수위원장으로 임명을 했는데 안철수 대표는 향후 윤석열 정부 안에서 어떤 역할을 해야 된다고 보십니까? 국무총리 얘기도 하는데.
     
    ◆ 김종인> 총리. 모르겠어요. 제 생각으로는 당선자가 앞으로 정부 구성을 갖다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는 알 수가 없니까 안철수 위원장이 인수위원장이 인수위원장을 하면서 그 다음에 총리가 될 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우리가 가상을 해 볼 것 같으면 인수위원회가 차기 정부의 모든 정책 상황을 갖다가 준비하는 위원회라고 가정했을 적에는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총리로 될 수가 있는 거죠.
     
    ◇ 박재홍> 그렇군요. 그러면 된다면 좋은 카드가 되리라고 보십니까?
     
    ◆ 김종인> 좋은 카드는 그건 두고 봐야 하는 거죠. 어느 정도 총리로서의 능력을 갖다가 발휘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은 두고 봐야 하는 문제입니다.
     
    ◆ 김성회> 그런 의미에서 예전부터 협치 말씀을 많이 하셨잖아요. 공동정부도 그렇고 협치하는 것은.
     
    ◇ 박재홍> 공동정부.
     @연합뉴스@연합뉴스
    ◆ 김성회> 민주당과 협치해서 당선자들의 중요한 과제인데 어디 신문에 보니까 김부겸 총리의 유임도 거론이 되고 이러고 있던데.
     
    ◆ 김종인> 그러니까 지금 윤석열 당선자가 앞으로 정부를 구성하는 데 있어서 본인 스스로가 결심을 어떻게 하냐에 따라 달려 있어요. 예를 들어서 여소야대라고 하지만 윤석열 소위 당선자가 정치 역량이 참 뛰어나서 그걸 매니저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생각을 할 것 같으면 독자적으로 정부 구성을 해 볼 시도도 해 볼 수 있어요. 그러면 그것이 불가능하다고 본인이 판단할 것 같으면 결국은 제대로 된 총리 후보를 갖다가 설정을 해야만 의회의 인준이 가능할 거 아니겠습니까? 그것도 자신이 없으면 결국은 민주당과 같이 공동으로다가 정부 구성을 갖다가 할 수밖에 없을 경우 그렇게 그때는 지금 김부겸 총리랑 일각에서 계속해서 하는 그런 상황도 벌어질 수 있죠. 그러나 한 가지 여기에서 생각할 건 뭐냐 하면 이번 선거에서 가장 중요하게 선거를 결정했던 것이 뭐예요. 정권교체라는 얘기를 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정권교체를 한다는 첫 총리가 전 정권의 총리가 이어간다는 것은 그건 도저히 상식적으로 납득이 안 될 거예요.
     
    ◇ 박재홍> 정권교체가 아니다, 그거는.
     
    ◆ 김종인> 그런 점에서 지금 당선자가 여러 가지로 고심을 많이 해야 되지 않겠나, 이렇게 생각을 해요.
     
    ◇ 박재홍> 그렇군요. 이제 6월이면 지방선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렇기 때문에 다소 허니문 기간이 짧아질 수 있지 않겠느냐 하는 생각을 하는데 그래서 여소야대 그러니까 다수당인 민주당 때문에 식물 대통령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위원장님께서는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 김종인> 아니, 그러니까 조금 전에 제가 잠깐 말씀드렸지만 대통령이 참 역량이 탁월해서 내가 과거에 불란서의.
     
    ◇ 박재홍> 프랑스.
     
    ◆ 김종인> 미테랑이 대통령이 되고 나서 2년 만인가 여소야대가 돼버렸어요. 그래서 '코아비타시옹'(동거정부)이라고 하는 정부가 생겨났는데 그때 언론이 미테랑한테 물어봤어요. 야당이 저렇게 의회를 장악을 했는데 당신 어떻게 대통령을 하려고 그러냐. 그랬더니 미테랑이 유명한 소리를 있어요. 내가 민생과 관련된 입법을 하지 정치적인 입법을 하지는 않을 테니까 꼭 야당이 의회를 장악했다고 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내가 민생과 관련된 입법을 하는데 야당이 그걸 반대할 수 있겠느냐. 그래서 미테랑이라는 사람이 그런 정치적인 역량을 가졌기 때문에 14년이라는 집권을 하지 않았어요. 2번에 걸친 '코아비타시옹'을 하면서도 14년의 소위 임기를 갖다가 마친 거죠. 그러니까 대통령이 반드시 여소야대라고 해서 협치를 해야 된다 이런 얘기가 아니라. 그런데 우리나라의 여러 가지 정치 역량으로 놓고 봤을 적에 또 우리나라의 또 야당의 행태를 놓고 봤을 적에 이제 앞으로 야당의 경우에는 2년 후면 또 선거를 해야 되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2년 후의 선거를 생각하면 여당이 뭘 잘못해야지 자기네들에게 이득이 온다고 생각하니까 극렬 투쟁을 하게 되면 정권이 참 이루기가 굉장히 어렵지 않겠느냐. 그렇게 되면 경우에 따라서 식물 정권이 될 수도 있다고 봐요.
     
    ◆ 김성회> 위원님, 그러면 지금 현재 윤석열 당선자가 민주당에게 할 수 있는 거절 못 할 제안이라면 뭐가 있을까요, 민생과 관련된 것이라든지.
     
    ◆ 김종인> 글쎄요. 그러니까 사실은 그래요. 정당의, 정당을 이끌어가는 사람이 여러 가지로 현실적인 것을 갖다가 제대로 참작을 할 것 같으면 야당이 종전과 같이 그렇게 극렬한 투쟁을 안 할 수도 있어요. 솔직히 얘기해서 내가 2020년 소위.
     
    ◇ 박재홍> 비대위 때.
     
    ◆ 김종인> 21대 국회 선거가 끝나고 사실은 국민의 힘 전신인 미래통합당이 수도권에서 거의 전패를 해 버린 거예요. 그래서 수도권에서 전패를 했기 때문에 과연 저 당이 실질적으로 소위 생존이 가능하겠느냐 하는 이런 과정에서 내가 그 비대위원장에 가서.
     
    ◇ 박재홍> 역할을 하셨는데.
     
    ◆ 김종인> 국민의 힘이라는 이름을 바꾸고 당을 끌고 갔는데. 그러니까 일반적으로 전통적으로 야당을 하는 사람들은 나를 보고 뭐냐 하면 야성이 부족하다. 극한적인 투쟁을 안 하느냐 그래요. 그런데 내가 보기에는 나는 그런 식으로 해서는 이익 될 게 하나도 없다고 생각하니까 소위 정부가 하고 싶은 대로 하게 놔두라는 말이야. 야당이라는 데가 여당의 실수로 먹고 사는 건데 극한투쟁을 한다고 해서 특별히 얻을 게 없어요. 그리고 일반 국민들이 생각을 할 적에 지금은 시대가 달라서 극한 투쟁하는 야당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 박재홍> 국민들이.
     
    ◆ 김종인> 그러니까 나는 지금 민주당도 그런 측면을 갖다가 생각을 하면 그래도 뭐 윤석열 당선자가 대통령 취임 이후에 초기에 그렇게 크게 충돌은 벌어지지 않겠느냐, 이런 생각을 해요.
     
    ◇ 박재홍> 오히려 민주당은 정부 여당이 무슨 일이든 하게 내버려둬라. 그래서 오히려 그 실수로 먹고사는 게 더 나을 수도 있다라는.
     
    ◆ 김종인> 그러니까.
     
    ◆ 김성회> 위원장님, 여가부 폐지를 놔둬야 되는 겁니까, 그러면?
     
    ◆ 금태섭> 그런데 저도 개인적인 궁금증이 있는데요. 예전에 민주당 의원 할 때 문 대통령께서 청와대에 의원들 몇 명을 초청을 해서 밥을 주신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돌아가면서 한마디씩 해 보라고 해서 쭉 한마디 하길레 저도 이제 오늘 불러주셔서 감사한데 야당 의원들도 좀 이렇게 불러서 밥을 주셨으면 좋겠다.
     
    ◇ 박재홍> 청와대에서.
     
    ◆ 금태섭> 청와대에서. 그러니까 당대표, 원내대표 이런 사람들 말고 평의원들 한 6명, 7명 불러서 같이 밥 먹으면 서로 이해도 하고 좋지 않겠냐. 그런데 문 대통령께서 다른 의원들이 한 말에는 전부 대통령을 하셨는데 제가 한 말에는 답도 없이 다음 사람 이렇게 했어요.
     
    ◇ 박재홍> 그때부터 마음에 상처가 시작된.
     
    ◆ 금태섭> 왜 이렇게 청와대에서 그 야당하고 이렇게 소통하고 이렇게 하는 건지.
     
    ◆ 김종인> 아니, 그러니까 그게 우리 나라의 아주 정치의 고질적인 병인데. 대통령이 사실은 무슨 국회의원을 갖다가 100여 명씩 청와대에 불러다가 밥을 먹이면서 얘기한다는 게 말이야. 그게 진짜 권위주의적인 대통령의 발상이에요. 대통령이 국회하고 소통을 하려면 그래도 토론을 할 수 있는 규모의 사람들만 데리고 해야 될 거 아니에요.
     
    ◇ 박재홍> 그렇죠.
     
    ◆ 김종인> 예를 들어서 미국의 대통령이 여소야대를 어떻게 넘기느냐. 저녁마다 백악관에다가 새로 온 의원들 모셔다가 같이 토론하고 얘기하고 이렇게 해서 임기를 갖다가 보내는 거란 말이에요. 그러니까 우리나라 지금 이 대통령이라는 사람들이 과거에 너무나 자기 권위에 사로잡혀서. 그러니까 나는 우리나라 헌법상에 주어져 있는 대통령의 권한이 너무 세다고 보니까 그런 자세를 갖다가 가질 수밖에 없게 돼 있어요. 그러니까 내가 보기에 지금 우리 당선자인 윤석열 당선자는 그런 점에서는 조금은 과거 대통령과 다르지 않겠느냐 하는 이런 기대를 해 봐요. 그러니까 야당하고 소통한다는 게 뭐예요. 야당의 그래도 필요한 의원들을 갖다가 5명이면 5명, 8명이면 8명 이렇게 모아서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눌 것 같으면 자연적으로 거기에 협조할 것 있으면 협조하고 그렇게 될 거예요. 그러니까 그런 분위기를 대통령 스스로가 만들어야지 대통령이 혼자서 그냥 청와대라고 하는 이런 건물 속에서 혼자서 그냥 권위를 자랑하고 할 것 같으면 정치가 될 수 없는 거죠.
     
    ◇ 박재홍> 오늘 귀한 말씀. 인수위에도 꼭 전달이 되면 좋겠는데요.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